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목돈 생기면 추가 원금 갚아라

[모기지 조기 상환하려면]
방 렌트· 격주 납입 고려할 만
월 10불만 더 내도 이자 줄어

은퇴 후엔 모기지 페이먼트 없이 살 수 있을까.
 
은퇴를 앞둔, 아니 중년의 어디쯤을 지나고 있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은 자문해봤을 질문일 터. 그리고 이 자문의 끝, 은퇴 후엔 적어도 집 페이먼트 없이 살 계획을 세우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은퇴 시기와 상관없이 모기지 조기 상환 이후 삶은 지금보다는 더 가뿐해질테니 말이다. 물론 고물가 시대 빠듯한 살림살이에 조기 상환을 위해 모기지 페이먼트를 늘린다는 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조금만 치밀하게 계획을 세우면 상환 종료 시기를 수년은 앞당길 수 있고 상환액도 많게는 수 만달러까지 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 4% 이자율에  22만달러 모기지가 있는 경우 연 1051달러를 추가 상환하면 대출 기간을 4년 단축할 수 있고 2만3000달러 이상의 이자를 절약할 수 있다.
 
모기지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모기지 조기 상환 방법을 알아봤다.
 
▶조기 상환 여부 알아보기
 


모기기 조기 상환 계획을 세우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재정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 그리고 모기지 조기 상환이 현재 자신의 재정 상태에서 최선의 결정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 결정이 끝나면 모기지 회사에 문의해 벌금 없이 추가 상환이 가능한지 문의해야 한다. 또 요즘은 모기지 납부 자동 이체 시 아예 추가 원금 상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이 역시 해당 웹사이트 혹은 모기지 회사에 문의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
 
▶남는 공간 렌트하기
 
에어비앤비(airbnb.com) 같은 공유 플랫폼을 이용한 남는 공간을 단기 또는 장기 렌트할 수 있다.  
 
공유 플랫폼을 이용해 단기 또는 장기 렌트는 집 전체, 한층, 또는 방 1개 만도 빌려줄 수 있다. 이렇게 벌어 들인 부수입으로 모기지를 추가 상환하면 다만 몇 년이라도 모기지 상환을 앞당길 수 있다. 공유 플랫폼을 통해 렌트를 원하는 이들은 주로 여행객, 직장인, 대학생 등 다양하다.물론 지금껏 한 번도 해보지 않은 렌트 사업을 시작 하는 게 그리 만만한 일은 아니다. 타인과 주거 공간을 공유한다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이는 렌트 기간이 끝나면 언제든 임대를 접을 수 있기 때문에 일단 단기 렌트부터 시도해 보는 것이 좋겠다.  
 
▶추가 원금 상환
 
모기지 조기 상환 계획 중 가장 좋은 것은 추가 원금 상환. 만약 30년 고정 모기지 22만달러를 4% 이자율로 빌린 경우, 매년 4번의 추가 원금 상환 또는 연 4201.24달러의 추가 원금을 지불하면 이자 6만3000달러를 절약할 수 있으며 11년이나 일찍 모기지 상환을 마칠 수 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혹은 일시적으로 추가 원금을 어떻게 상환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 실행하면 조기 상환 꿈을 이룰 수 있다.  
 
▶격주 상환하기
 
월 모기지 상환액을 절반으로 나눠 이를 격주 상환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이렇게 지불하게 되면 모기지 융자액을 1년에 12번이 아닌 13회 상환할 수 있게 된다. 즉 연간 상환액을 늘리면 대출 원금은 줄고 상환 기간도 단축된다. 예를 들어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 4%대에 22만달러 모기지가 있는 경우, 격주 상환 시 대출 기간을 4년 단축할 수 있고, 이자는 2만4000달러 정도 절약할 수 있다.
 
▶생활비 절약하기
 
너무 뻔한 이야기지만 수입은 한정돼 있는데 대출금 상환액을 늘리려면 어쩔 수 없이 생활비를 줄여야만 한다. 케이블 서비스 가입을 해지하고 자동차 보험도 더 저렴한 곳을 알아보는 것을 기본으로 외식비, 의류비, 문화 생활비 등 생활비에서 줄일 수 있는 항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렇게 절약한 돈을 모기지 대출 조기 상환에 이용하도록 해보자.
 
▶목돈 생기면 상환하기
 
연말 보너스를 비롯해 세금 환급, 상속 등 목돈이 생기면 이를 추가 원금 상환에 사용하는 것도 가장 고전적인 모기지 조기 상환법이다. 자녀 학비나 의료비 등 당장 급하게 들어갈 돈이 없는, 은퇴를 앞둔 이들이라면 이렇게 목돈이 생겼을 때 다른 데 지출하거나 저축하기보다는 모기지 대출금부터 갚는 것이 웬만한 투자보다 훨씬 더 현명한 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0달러 더 상환하기
 
매월 수 백달러의 추가 상환이 힘들다면 소액이라도 추가 상환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만하다. 예를 들어 22만달러 모기지를 4%대 이자율로 빌렸다면 매월 10달러만 추가 지불해도 이자 3276달러를 절약하고 6개월 일찍 모기지 상환을 마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적은 돈이라도 저축하려면 쿼피탈닷컴(qapital.com) 같은 금융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것도 좋겠다. 소액이라도 저축한 돈을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어 장기적으로 추가 상환액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작은 집으로 이사하기
 
모기지 융자를 가능한 빨리 상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주택을 팔고 더 작은 집으로 이사 가는 것. 판매 대금만으로 새 집을 살 순 없겠지만 적어도 이전보다 대출금이 훨씬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이 현재 내 재정 상태와 맞는 것인지는 보다 더 정확하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또 클로징 비용, 중개인 수수료, 이사 비용 같은 것도 꼼꼼히 따져보고 이를 감당할 능력이 있는지도 검토해봐야 한다.  
 

이주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