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 100억불 재정적자 위기

관광산업 등 경제 회복 더뎌 세수확보 위기
사업세 6년만 첫 감소, 개인소득세 12년만 최대폭 줄어
뉴욕시장 “각 부처, 3% 비용절감 계획 제출해야”
시정부 고용동결 조치, 감사원 지적에 해제 시사

뉴욕시가 100억 달러 규모 재정적자 위기에 몰렸다. 뉴욕시를 먹여살리던 관광산업이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여전히 지지부진한 데다, 세수도 제대로 확보되지 않고 있어서다.
 
20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뉴욕시는 올 회계연도에 6년 만에 처음으로 사업세(business tax) 수입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 소득세 관련 세수는 7.7% 줄어 10년 만에 가장 큰 하락 폭을 기록할 전망이다.
 
지금까진 연방정부 지원으로 재정적자는 막을 수 있었지만, 연방정부 지원이 사라지면 재정적자 위기에 몰릴 수 있다는 우려다. 뉴욕시는 최근 세수가 부족한 상황에서 기본적인 사업 자금 충당을 위해 근로자 연금 기금 수십억 달러를 전용하기도 했다.
 
뉴욕시가 재정적자 위기에 처한 가장 큰 이유는 전국 대비 크게 더딘 뉴욕시의 경제회복 속도다. 전국적으로는 팬데믹 기간 동안 잃어버린 일자리를 모두 되찾았지만, 뉴욕시 일자리는 팬데믹 이전과 비교해 여전히 16만2000개가 부족하다. 실업률은 6.6%로 전국(3.7%) 실업률보다 약 3%포인트 높다.  
 


재정적자 위기에 몰리자 뉴욕시는 최근 뉴욕시경(NYPD)과 시 교육국(DOE) 등 각 부처에 예산 지출을 3%씩 줄일 것을 명령했다. 문제는 각 부처의 무리한 예산삭감으로 결국 뉴욕시민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이다. 경찰 긴급 출동 시간이 늦어지고, 쓰레기 수거가 제대로 안 돼 거리 위생 문제가 심각해지는 등의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 브래드 랜더 뉴욕시 감사원장은 “예산 삭감은 지지하지만, 각 부처 고용까지 동결하도록 하는 것은 지나친 실수”라며 “도시의 필수 서비스 인력을 고용하는 데 많은 문제를 겪을 수 있다”고 밝혔다.
 
뉴욕시는 결국 랜더 감사원장 지적에 해명을 내놓고 “각 기관들이 예산 삭감 계획을 제대로 제출하면 고용동결 조치는 해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랜더 감사원장은 “시 정부 해명은 감사하지만 여전히 뉴욕시 필수 인력 부족은 우려할만하다”며 “강력한 경제 회복은 시 청소국(DSNY)과 뉴욕시경 등 위생과 안전을 위한 기본적인 도시 서비스 인력이 뒷받침돼야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김은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