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맥도날드 CEO, 시카고 범죄 실태 우려

크리스 켐친스키 맥도날드 최고경영자 [Economic Club of Chicago 동영상 캡처]

크리스 켐친스키 맥도날드 최고경영자 [Economic Club of Chicago 동영상 캡처]

시카고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체인 '맥도날드'의 최고경영자(CEO)가 시카고 범죄 실태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크리스 켐친스키 맥도날드 사장 겸 CEO는 15일 시카고 재계 인사들의 모임인 '시카고 경제클럽'(ECC) 행사에서 "일부 구역에 제한적으로 발생했던 범죄 사건이 도시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며 매장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인재 운용을 힘들게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켐친스키 CEO는 "요즘 어딜 가든지 같은 질문을 받는다. '시카고 대체 왜 그래'라는 질문"이라며 "시카고 시가 위기에 처해있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는 것 같다. 시카고 주민으로서 갖고 있던 자부심이 상처받는다"고 말했다.
 
그는 시카고 시내에 약 400개의 맥도날드 매장이 있다면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밝혔다. 이어 "매장 안에서 폭력 범죄가 일어나고, 노숙자와 약물 중독자로 인한 문제가 발생한다. 우리 사회 전반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매장에서 매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5월에는 시카고 도심 번화가의 맥도날드 매장에서 집단간 다툼이 총격으로 이어져 2명이 숨지고 7명이 부상하는 사건이 있었다.


 
켐친스키 CEO는 로리 라이트풋 시카고 시장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은 채 "시카고시는 범죄 억제를 위한 아무런 계획도 갖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라이트풋 시장 측은 켐친스키의 발언에 대해 아직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앞서 지난 7월 커피전문 체인 '스타벅스'는 "매장 내 마약 및 폭력 관련 범죄가 늘어 고객과 직원 안전에 우려가 제기됐다"며 시애틀·로스앤젤레스·필라델피아·워싱턴DC·오리건주 포틀랜드 등의 16개 매장을 영구 폐쇄한 바 있다.
 
켐친스키 CEO는 "우리는 문제가 더 복잡하다. 시카고 범죄율 급증은 매장 상황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본사에 고위 간부들을 이전 배치하거나 직원들을 사무실로 다시 불러들이고 신규 채용하는 일도 힘들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재택근무에서 사무실 근무로 전환하라는 통보를 받은 한 직원은 '시카고 도심으로 출근하는 것이 안전한 지 확신이 없다'는 답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보잉(Boeing), 캐터필러(Caterpillar), 시타델(Citadel) 등 대형 기업들이 최근 잇따라 시카고 본사 이전 방침을 밝힌 사실을 상기하며 "타 도시 시장들과 타 주 주지사들로부터 본사 이전 제안을 받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시카고 본사를 유지할 방침이라고 그는 말했다. 아울러 남서 서버브 로미오빌에 있던 신제품 개발 센터를 시카고 본사 건물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맥도날드는 1955년 시카고 도심에 설립한 본사를 1971년 북서 서버브 오크브룩으로 옮겼다가 2018년 다시 도심으로 이전했다. 현재 시카고 본사에는 켐친스키 CEO를 비롯한 최고경영진과 직원 2천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시카고=연합뉴스 김 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