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살아있는 역사 박물관!

목회칼럼 / 임동섭 에콰도르 선교사

 뉴멕시코 주의 ‘민속박물관’을 다녀왔습니다. 본 이름은 ‘El Rancho de las Golondrinas(The Southwest's Premier Living History Museum, 334 Los Pinos Road, Santa Fe, NM 87507)입니다. 우리말로 ’제비의 목장‘입니다. 뉴멕시코 주도(State Capital)인 산타페에서 남서쪽으로 15마일 거리에 있습니다. 자동차로 갈 때 25분정도 걸립니다. 건물들은 18~19세기의 모습 그대로라고 합니다. 작은 광장으로 들어가니 왼쪽에 성당이 있었습니다. 앞에 강단이 있었고 천장에는 촛불을 밝힐 수 있는 촛대가 2개가 있었습니다. 각 촛대에 4방향으로 4개씩 초를 꽂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등받이가 없는 5개의 장의자가 있었습니다. 의자 하나에 4명쯤 앉을 수 있었습니다. 눈길을 끌었던 것은 정교하게 만들어진 옷감을 짜는 틀이었습니다. 건물 앞에서 가이드 3명이 그 당시의 복장을 하고 작은 띠를 만드는 것을 시연하고 있었습니다. 현재도 몇 가정이 살고 있었습니다. 말 그대로 살아있는 역사 박물관이었습니다. 마차를 만드는 집과 목수의 집 그리고 대장간을 지나 학교에 갔습니다. 학교 건물은 강의실과 선생님 숙소 그리고 창고로 이루어졌습니다. 강의실 앞면의 칠판에 스페인어로 시간표가 있었습니다. 8:00-9:00 문법, 9:00-10:00 예배, 10:00-11:00 도덕, 11:00-1:00 점심시간, 1:00-2:00 작문, 2:00-3:00 수학, 3:00-4:00 성경. 강단 위에는 펜이 꽂아져 있는 잉크병과 작은 종이 있었습니다. 책상과 걸상이 붙은 일인용 책상이 9개 있었습니다. 특이한 사항은 책상위에 작은 칠판과 분필 그리고 천으로 된 지우개가 있었습니다. 입구 선반에 도시락(철제)들이 놓여 있었습니다. 강단에서 가까운 곳에 난로가 있었습니다. 벽에는 2개의 지도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1857년도 제작된 미국 지도였습니다. 다른 하나는 1879년도 제작된 뉴멕시코 지도였습니다. 옆방은 선생님 숙소가 있었습니다. 싱글 침대와 세면대 그리고 난로가 있었습니다. 난로 위에는 작은 다리미 2개가 있었습니다. 성당과 학교를 보고 느낀 점은 그 당시 주민들의 핵심 가치는 신앙과 교육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9명의 학생을 위해 선생님 숙소까지 마련해 주었던 것은 대단한 교육열이라고 생각합니다.
 
   언덕 위에 성당에 비해 조금 큰 교회가 있었습니다. 문은 잠겨 있었습니다. 교회 옆에 십자가들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교회에 딸린 묘지인 것 같았습니다. 조금 더 가니 물레방앗간이 보였습니다. 방앗간 건물은 지상 2층 지하(walkout basement) 1층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물레바퀴의 높이가 3층 건물 높이쯤 되었습니다. 어림잡아 9미터쯤 될 것 같았습니다. 공사 중이어서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이 박물관의 대지는 1932년 Leonora Curtin과 그녀의 어머니가 목장을 하려고 구입했다고 합니다. Leonora는 대공황 기간 동안 전통 공예 형태와 기술을 보존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리고 지역 장인에게 수입원을 제공하기 위해 이 목장에 Native Market을 설립했습니다. 1946년 결혼한 후 Leonora와 그녀의 핀란드 남편 Yrjö Alfred(Y.A.) Paloheimo는 오래된 목장을 살아있는 역사박물관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방문객들이 이 지역의 풍부한 문화에 물리적으로 참여하고 뉴멕시코의 역사에 흠뻑 빠져들 수 있는 장소로 바꾸는 데 전념했습니다. 그들은 기존의 역사적 건물들을 복원했습니다. 시대적 구조물들을 세웠습니다. 뉴멕시코 주변의 다른 장소에서 역사적 건물들을 가져왔습니다. 박물관은 1972년 봄에 공식적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뉴멕시코 최고의 살아있는 역사박물관으로 성장했습니다. 이 박물관의 면적은 약 200 에이커입니다. 이 곳에서 18~19세기의 뉴멕시코의 역사, 유산을 볼 수 있습니다. 가이드는 시대 의상을 입고 직물, 가죽 무두질, 제분, 대장간 및 작물 심기를 시연합니다. 학생들이 단체로 견학하러 온다고 합니다. 학생들이 올 때에는 많은 이벤트가 열린다고 합니다. 우리가 갔을 때는 한산했습니다. 이 박물관은 수많은 서부 영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촬영된 Filmography(영화목록)를 본다면 Butch and Sundance: The Early Days(1979), Wild Times(1980), CBS 미니시리즈 Comanche Moon(2008), Better Call Saul 에피소드 "The Guy for This" 및 "Dedicado a Max"가 있습니다.

목회칼럼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