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실천하는 '한미동맹' 위해 눈코뜰새 없이 바빠요"

미주한미동맹재단 최태은 회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등과 VA와 교류 증진 역할

 
 
 
미주한미동맹재단(UUSKAF) 최태은 회장이 8일 본보를 방문해 최근 한국 방문 성과를 설명했다. 최태은 회장과 류태호 부회장은 USKAF의 목적이 “한국의 중요성과 가치를 미국에 알리는 역할”인 만큼, "이번 한국 방문을 통해 수많은 한국측 인사들을 만나고 온 것이 가장 큰 성과"였다고 밝혔다.  
먼저, 이번 방문을 통해 최 회장 등은 챕 피터슨 버지니아 상원의원 등과 함께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만나 경기도와 버지니아주간 정책협의회를 재개하고 공무원 파견 교류를 추진하는 등 교류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최 회장은 "경기도와 버지니아주가 자매결연을 맺은 것이 25년 전"이라며 "이번 면담을 계기로 중단됐던 정책협의회가 재개돼 버지니아주와 경기도의 교류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

지난 7월 24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한미동맹재단(회장 정승조)측과 만나 “주한미군전우회(KDVA)를 지원하는 군사, 혈맹 관계에서 나아가서 두 재단이 경제, 교육, 문화를 아우르는 포괄적 관계로 한미동맹을 확대, 강화해 나아갈 실질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결의를 다졌다”고도 말했다. “또한 미주한미동맹에서 현재 계획하는 것이 PIP(Plan Implement Present)”라며 “미국 내 한국 학생 뿐 아니라 모든 인종의 학생이 한국의 가치를 미국에 알리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발표하면, 예산을 할당해 실질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류 부회장이 설명했다. “단순히 상금만 받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실행한 결과물에 대한 상을 부여하는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최 회장은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성과는 조지메이슨(GMU) 로스쿨의 LL.M.프로그램을 조지메이슨 대학교 송도 캠퍼스에 개설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진척시켰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LL.M.과정이란 주로 외국 대학에서 법학사를 취득한 이들이 미국 내 로스쿨에서 석사 1년 과정을 이수하면, 미국 변호사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과정으로 많은 한국내 법조인이 이를 위해 도미해 공부를 한다. 한국 내에서는 미국 대학의 LL.M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조지메이슨 대학교 측은 송도 캠퍼스에 이 같은 LL.M.과정을 최초로 개설하려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최 회장은 이번 방문에서 "제가 GMU Korea 이사회 사무총장인데, 외대와 조지메이슨 대학을 연결해 MOU를 체결하고 앞으로 외대와 협업할 계획을 상의하고 왔다. 송도 캠퍼스는 학생들에게 멀기도 하니 이문동에 위치한 한국외대 로스쿨과 협업해 로스쿨 건물을 함께 사용하는 등의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GMU LL.M. 과정 개설에 대해서도 한국 교육부에 사업신청을 하기로 하는 단계까지 주도적으로 진척시켰다"고 말했다. 
오랜만의 한국 방문에도 "친척이나 친구를 제대로 만날 시간도 갖지 못했다"는 최 회장은 끝으로 "'포괄적 한미동맹'이라는 구어를 거의 최초로 상용화시킨 만큼, 책임감을 느끼며 두 나라의 가교 역할에 힘 쓰겠다"고 말했다. 



김정원 기자 kimjungwon1114@gmail.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