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치의를 정하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나요? [ASK미국 메디케어/건강보험-폴 선 메디케어 플래너]
▶문= 메디케어와 메디칼을 갖고 있는 시니어입니다. 주치의를 정해서 진료를 받고 약을 처방받아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데 추가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답= HMO 플랜에 가입하면 내과나 가정의학과 중에서 주치의를 정하게 되고 주치의가 소속된 메디칼그룹 내의 전문의나 각 의료 보조기관들과 연계되어 있는 곳에서 진료나 치료를 받습니다. 한인 시니어들이 많이 거주하는 캘리포니아의 LA OC 샌버나디노 리버사이드 벤추라 카운티 등에는 여러 건강보험회사가 HMO 플랜 가입 시 다양한 별도 혜택(치과치료 도움 무제한 한방침술 안경 보청기 골프비 보조 OTC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HMO에 가입되어 있는 의사가 턱없이 부족했고 HMO 환자를 기피하며 메디케어/메디칼 환자만 환영받았습니다. 이와 반대로 HMO 환자만 받고 메디케어/메디칼 환자는 기피하는 의사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대부분의 의사들이 HMO에 가입되어 있으며 메디칼그룹도 경쟁적으로 리퍼 받을 수 있는 기간을 단축시켜 하루나 이틀 늦어도 일주일 정도면 리퍼를 받을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적지 않은 시니어들이 주치의를 정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여러 의사들에게 상담을 받고 처방전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일이며 약물 과다 복용으로 고생하는 안타까운 경우도 발생합니다. 메디케어/메디칼 수혜자들은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특별한 경우 외에는 주치의를 정해 건강관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잠정 집계한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미국에서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한 사망자가 10만 7천 명으로 역대 최대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주치의를 정하며 정기적으로 건강 상태를 상담하면서 필요에 따라 처방전을 받거나 예방 검사 등을 통해서 질병을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주치의는 전문 의사가 필요한 경우 전문의를 추천해 줍니다. 만약 주치의나 메디칼그룹이 자신과 맞지 않으면 매달 바꿀 수도 있습니다. 구글에서 '폴선보험'을 검색하세요.
▶문의: (213)503-6897
폴 선 메디케어 플래너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