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바이든 “민주주의 위협” 트럼프 맹공

1일 필라델피아 독립기념관서 대국민 연설
“MAGA, 미국 근간 위협하는 극단주의 대변”
최근 지지율 상승 흐름 타고 공세로 전환
WSJ 여론조사, “중간선거서 민주당 지지” 앞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1일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독립기념관 앞에서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로이터]

조 바이든 대통령이 1일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독립기념관 앞에서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로이터]

조 바이든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그 지지자들을 향해 미국의 민주주의를 위협한다며 맹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일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독립기념관 앞 연설에서 "도널드 트럼프와 '마가'(MAGA) 공화당은 미국의 근간을 위협하는 극단주의를 대변하고 있다"고 단언했다.  
 
'마가'(Make America Great Again)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 구호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영향력 아래 있는 공화당을 향해 '마가', '울트라 마가' 등으로 부르면서 비판해왔다.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지지율이 상승한 바이든 대통령은 200여년 전 독립선언문이 채택된 민주주의의 요람이자 선거 격전지인 필라델피아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공세수위를 한층 높였다. 그는 "마가 세력은 이 나라를 선택의 권리가 없는, 피임의 권리가 없는, 사랑하는 이와 결혼할 권리가 없는 곳으로 후진시키는 데 골몰한다"고 비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지난 대선에서 패배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선거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일으킨 '1·6 의사당 폭동'을 거론하며 "미국에서 정치적인 폭력이 발붙일 곳은 없다. 누구도, 단 한 번도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연설은 '황금시간대'로 불리는 저녁 8시에 진행돼 TV로 생중계됐다.    
 
연방대법원의 낙태 금지 판결로 여성 표심을 흡수한 가운데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학자금 대출 탕감 등 잇단 성과 속에서 지지율이 상승 흐름을 타자 전면 공세로 전략을 전환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이날 발표한 새로운 여론조사에 따르면, 현 시점에서 중간선거가 치러지면 유권자의 47%는 민주당에, 44%는 공화당에 투표하겠다고 응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민주당을 지지해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그는 "평등과 민주주의가 공격받고 있다"면서 11월 중간선거에서 의회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면 위협에 대처할 힘을 스스로 갖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로 1·6 의사당 폭동에 가담했던 전직 뉴욕 경찰관 토마스 웹스터는 이날 징역 10년형을 선고받았다.  
 
법무부(DOJ)는 폭동사건과 관련해 860명 이상을 체포했으며, 이 가운데 260명 이상을 공무 집행 방해 혐의로 기소했다. 또, 폭동 선동 혐의를 받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소 여부도 검토 중이다.

장은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