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교통혼잡료 첫 공청회…찬반 여론 첨예하게 갈려

주민들 입장 따라 엇갈린 시각 대립
“교통량 감소로 대기오염 줄일 것”
“MTA, 대중교통 개선하지 않을 것”

맨해튼 중심업무지구(CBD) 통행료 프로그램(이하 교통혼잡료) 시행을 놓고 25일 열린 첫 공청회에서 찬반 여론이 첨예하게 갈렸다.
 
이날 줌(Zoom)으로 진행된 공청회에는 뉴욕시 5개 보로는 물론 뉴저지주, 웨스트체스터카운티, 롱아일랜드 지역 주민 약 400명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기 위해 참여했다. 이중 단 81명의 주민들이 장장 7시간에 걸쳐 이어진 공청회에서 발언 기회를 얻었다.
 
의견은 거주지역, 맨해튼 통근 여부 등으로 천차만별로 나타났다. 맨해튼 로어이스트 거주 펠리페 카스틸로는 “이번 정책은 교통량을 줄여 대기오염, 교통사고 등으로 희생될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지킬 것”이라며 교통혼잡료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다.
 
우버 기사 안와 말릭은 “택시 운전을 생업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교통혼잡료 면제를 주지 않을 계획이라면 메트로폴리탄교통공사(MTA)는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며 비판했다.
 


저지시티 거주 맨해튼 통근자 제임스 리는 “허드슨카운티 주민들은 많은 세금을 내고 있음에도 전국 최악의 대기오염 환경에 노출돼 있다. 교통혼잡료를 통해 교통량을 줄여 대기오염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면 완전히 찬성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교통혼잡료로 거둘 수 있는 수입으로 홀랜드 터널에 버스전용 차로가 아예 없는 것과 링컨 터널에 버스 전용차로를 늘려 대중교통 운행 속도를 개선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브롱스 거주 한 주민은 “나는 폭행, 강도, 살인의 위협에 노출되고 있는 대중교통을 타지 않는다. MTA는 이런 부분을 개선하겠다고 혼잡료를 도입한다고 하지만 내가 보기엔 MTA는 1조 달러의 예산을 확보해도 ‘예산이 부족하다’며 주민들의 돈을 착취하고 아무런 개선점을 내놓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맨해튼 교통혼잡료는 극심한 교통체증을 막기 위해 맨해튼 60스트리트 남쪽 지역으로 진입하는 운전자들에게 일종의 통행료를 부과하는 프로그램이다. FDR드라이브와 웨스트사이드 하이웨이 통행 차량은 포함되지 않는다.
 
지난 10일 MTA가 발표한 맨해튼 교통혼잡료에 대해 연방고속도로청(FHA)과 함께 실시한 환경평가 보고서에는 총 7가지 통행료 시나리오가 제안됐다. 통행료는 9~23달러(피크타임), 7~17달러(오프피크), 5달러~12달러(심야)로 나뉘며, 여기에 택시·상업용 차량(FHV)·트럭·버스에 면제 여부, 터널·교량 요금 지불 차량에 대한 크레딧 제공 여부, 진입 시 매번 요금을 부과할지 또는 하루에 한 번 혹은 여러 번 요금을 부과할지 등으로 나눠졌다.
 
교통혼잡료를 놓고 뉴욕 일원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갈리는 만큼, 논쟁은 지속될 것으로 분석된다.  
 

심종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