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본지 지적 ‘시니어 이동권’ 개선법 추진

교통 위원장 보닌 시의원 상정
LA타임스도 본지 인용해 이슈화
관할 10지구 사무실은 ‘무응답’

마이크 보닌 LA시의원

마이크 보닌 LA시의원

본지가 지적한 시니어들의 이동권 문제 개선을 위해 LA시의회가 나섰다.  
 
특히 한인 등 시니어들이 이용하는 LA시의 ‘시티라이드(Cityride)’ 택시 서비스가 예산 집행 중단으로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는 보도〈본지 8월 11일자 A-3〉 후 이를 시정하는 조례안이 긴급 추진 중이다.  
 
LA시의회 산하 교통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마이크 보닌 LA시의원(11지구·사진)은 본지 보도 다음 날인 12일 관련 법안을 상정했다.  
 
보닌 시의원은 16일 본지에 “이 문제를 행정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입법 절차를 통해 수정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고 이메일을 통해 알려왔다.  
 


보닌 시의원이 제출한 조례안은 LA시의회가 LA교통부(LADOT)에 기금 지급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보닌 시의원 사무실에 따르면 시티라이드 예산 집행 문제는 입법 과정에서 생긴 맹점과 행정 절차상 지연에서 비롯됐다. 지난 2월 LA시는 택시 프랜차이즈 규제 시스템을 누구나 택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오픈 마켓 퍼밋 시스템’으로 대체하는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문제는 시티라이드 기금 지급이 LA시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은 택시 회사들에만 국한돼 있어 LA교통부(LADOT)가 이 기금을 다른 참여 업체들에 지급하려면 그 권한에 대한 승인을 따로 받아야 한다.    
 
보닌 시의원은 “(사실을 확인한) 그 주에 즉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법안을 상정했다”며 “시 의장실과 협력해 신속히 의회의 승인을 받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닌 시의원은 “택시는 우리 커뮤니티의 시니어와 장애인에게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나는 택시 운전사들이 이 소중한 승객들을 위해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은 것에 감사하며 그들이 가능한 한 빨리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벨 택시 모니카 정 매니저는 “바뀐 택시 규제 시스템이나 시티라이드 기금 지연 이유에 대해 당국으로부터 들은 바가 없다. 해결해주겠다고 말한 게 벌써 6개월째다”라며 늑장 행정 처리를 지적했다.
 
그는 이어 “수십번도 더 연락했는데 받지 않았는데 기사 보도 후 두 차례나 연락이 와 조금 더 기다려 달라고 부탁했다”며 “못 받은 돈만 5만 달러에 달하는데 빨리 해결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본지는 3차례에 걸쳐 시니어 이동권 위협과 관련한 사안들을 심층 보도했다. LA타임스 또한 지난 15일 본지 기사를 토대로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는 시티라이드 프로그램에 대해 보도하면서 본지 웹 페이지 링크도 첨부했다.
 
본지는 이번 이슈에 대해 LA 한인타운을 관할하는 10지구 시의원 사무실에 문의했으나 17일 오후 3시 기준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 현재 뇌물 수수 등 혐의로 기소된 마크 리들리-토머스 시의원으로 인한 공석 상태가 10개월째 접어들면서 10지구 주민들이 불이익을 받고 있는 현상이 생겨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장수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