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주 직장인 약 30% 하이브리드 근무

일주일 평균 약 3.3일, 21시간 재택근무
팬데믹 이전 대비 재택근무자 비중 3배로

뉴욕주에 기반을 둔 서비스 기업 직장인들의 하이브리드 근무 비율이 약 3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팬데믹을 겪으면서 직원들의 재택근무를 독려한 기업 최고경영자(CEO) 중, 예전보다 생산성이 떨어졌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약 3분의 1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16일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이 발표한 재택근무 관련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뉴욕주에 기반을 둔 서비스 기업 중 직원들이 일주일에 단 한 번이라도 재택근무를 꾸준히 한다고 답한 기업의 비중은 29.6%였다. 이들 기업 직원들의 팬데믹 이전 재택근무 비율은 9.1%였다. 팬데믹을 겪으면서 재택근무와 사무실 근무를 번갈아가며 하는 직원이 3배 이상으로 늘어난 셈이다. 일주일 중, 평균 재택근무 날짜 수는 약 3.3일이었다. 뉴욕 연은은 이 조사를 바탕으로 직원들이 일주일에 평균적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시간이 약 21시간이 될 것으로 추정했다.  
 
제조업체들의 경우 서비스업 대비 절대적인 재택근무 비율은 낮지만, 역시 팬데믹 이전과 비교하면 3배 수준으로 늘었다. 뉴욕주 제조업 중 직원들이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재택근무를 한다고 답한 기업 비중은 9.4%였다. 팬데믹 이전의 경우 3.0%였다.
 
한편 기업들은 내년에도 재택근무 직원들의 비중은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다. 뉴욕주 서비스 기업들이 예상한 1년 후 재택근무 비율은 25.6%로, 현재보다 소폭 줄어드는 데 그칠 전망이다. 제조업체들은 재택근무 비중에 변화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기업들의 생산성 악화에 대한 불안감은 설문조사에서도 드러났다. 팬데믹에 재택근무를 확대한 기업 중 3분의 1(29.7%)이 생산성 악화를 우려했다.  
 


창고·운수·건설업 등 제조업 비중이 높고, IT·회계·금융 등 서비스 업체라도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가 많은 한인 기업들은 2020년 말부터 대부분 재택근무 제도를 종료했다. 이에 따라 한인들도 재택근무가 가능한 직장을 수소문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한 한인 기업 관계자는 “특히 어린 자녀를 둔 경우 아직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며 “부모 중 한 명이 일을 그만두거나 파트타임 잡으로 전환하는 경우도 팬데믹 기간 동안 늘었다”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kim.eb@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