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콜로라도 주택 보험료 급상승

작년 5월 대비 17.5%↑…물가상승률의 2배 넘어

 콜로라도의 주택 보험료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어 주택 소유자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보험료 비교 웹사이트인 뉴욕 소재 ‘폴리시지니어스’(Policygenius)의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주택 보험료는 콜로라도의 전반적인 물가 상승률의 2배 속도로 급상승하고 있으며 주택소유자들에게는 타주민들에 비해 가장 부담이 되는 연간 청구서 중 하나로 부상했다.폴리스지니어스는 주택보험이 갱신되는 5월을 기준으로 주별 전년동기대비 보험료 상승 정도를 조사했다. 충분한 데이터가 존재하는 25개 주의 평균 상승률은 12.1%였다. 그러나 콜로라도의 경우 주택보험료 상승률이 평균 17.5%로 메트로 덴버 지역의 5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 8.3%의 2배가 넘었다.이 수치는 아칸소주(18.5%)와 워싱턴주(18.1%)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연간 증가율이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콜로라도의 연간 주택보험료는 지난해 5월 평균 1,355달러에서 올해 5월에는 1,593달러로 껑충 뛰었다. 이 보험료는 미네소타주 다음으로 비쌌다.보험사들은 콜로라도의 주택보험료가 이처럼 오른 이유에 대해 건물에 큰 손실을 입히는 우박과 산불을 꼽았다. 예를 들어, 지난해 12월 30일 볼더 카운티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 ‘마샬 화재’(Marshall Fire)는 통상적인 산불 시즌의 피해를 훨씬 초과해 5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총 1,084채의 주택을 전소시켰다. 콜로라도의 집값은 2020년 코로나19에 따른 자택 폐쇄 명령이 해제된 이후 급격히 상승했다. S&P 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Case-Shiller Home Price Index)에 따르면, 금년 5월 현재 메트로 덴버 지역의 집값은 연간 23% 이상 오르고 있다. 하지만 보험사들이 주택의 시장 가치보다 더 자세히 보는 것은 그것을 대체하는 비용이다. 공급망 어려움과 근로자 부족으로 인해 대유행 이후 건축 자재와 건설 노동 비용이 급증했다. 그렇다면 주택소유자들이 높은 보험료 인상으로 타격을 받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하워드는 “금리가 안정적일 때라도 경쟁 보험사들이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무엇을 제공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은 습관이다. 보험료 비교 웹사이트를 통해 최소한의 노력으로 여러 보험사로부터 견적을 얻는 것이 훨씬 쉬워졌기 때문이다”라고 조언했다. 하워드는 “그러나 보험료 부담을 덜기 위해 일부 보험(underinsurance: 보험 금액이 보험 가액보다 적은 보험)으로 바꾸는 함정은 피해야 한다. 시장가치와 대체가치를 혼동해서는 안된다. 일부 보험 문제는 마샬 화재에서 정말 심각했다”고 전했다.
 

이은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