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 아침에] 허준이 교수의 이야기

한국의 천재 이야기가 이따금 화제가 되고 있는데 이번엔 아주 별난 천재 이야기가 들려왔다. 바로 얼마 전 ‘수학의 노벨상’이라는 필즈상을 받은 허준이 교수다.  
 
허 교수의 어렸을 적 수학 성적은 별로였다고 한다.  스스로 수학을 잘 못 한다고 생각한 나머지 고등학교 다닐 때는 시인이 되려고 학교를 자퇴했고 검정고시를 거쳐 대학에 들어가서도 수학이 아닌 문리천문학을 택했다.  
 
그런 그가 수학자가 된 것은 학부 졸업반 때 일본 수학자 ‘히로나까 헤이쓰께’ 를 만나게 된 때부터였고 허 교수가 필즈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인문학, 조합론과 대수기하학 등 전혀 다른 두 분야를 접목하고 탐구하는 그의 사고방식 때문이라고 한다.  그가 검정고시를 거쳐 들어간 대학에서도 수학 아닌 다른 과목을 전공했다는 이야기를 듣는 순간 나의 학창시절이 어른거렸다.
 
나는 군인이 되겠다고 고등학교를 그만두는 바람에 졸업하지 못했다. 마침 서울 마포에 중고등학생을 위한 ‘마포훈육소’가 생겨 대학입시를 보게 되었다.  마포훈육소에 다닐 때 국제오페라협회 주최 서울 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가 배제학당에서 열렸는데 나는 지정곡 ‘가고파’ 와 자유곡 ‘오 쏠레 미오’ 를 불러 남자부에서 유일하게 입상을 했다. 이 대회 입상자는 서울대 음대의 입학 실기시험 면제를 받을 수 있어 입학원서를 내려고 했는데 훈육소의 음악 선생이 음악을 전공하지 말라고 했다. “음악을 전공해 봤자 음악 선생밖에 더 되겠느냐”며 추천서를 써주지 않았다. 결국 다른 대학을 찾다가 연희(연세)대학교 신과대학에 박태준 교수가 음악교수로 계신 것을 알고 바로 지원해 입학하게 되었다. 박 교수에게서 음악을 배운 나는 오랫동안 교회 성가대 지휘자로서 봉사했는데, 음악 대신 신학을 전공해 목사가 된 사유가 훈육소의 음악선생 때문이란 생각이 내 머리를 스쳐 갔다.
 


그런데 허 교수는 자기가 탄 노벨상 Fields Medal 을 ‘필드상’이라고 했는데 한국 언론에서 ‘필즈상’ 이라 부르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F를 P와 똑같이 ‘ㅍ’ 으로 소리를 내는 까닭을 나는 잘 모르겠다.  ‘휠즈상’이라 부를 수 있는데 왜 ‘필즈상’이라 적는지 세종대왕께서 벌떡 일어나셔서 “이 고얀 친구 들아!  한문 때문에 고생하는 내 백성들을 생각해서 쉽고도 보람찬 한글을 만들어놨는데도 ‘누리호’ 까지 발사하는 한국이 우주시대에 들어섰으면서도 한글을 제대로 쓰지 못한단 말인가!  이 딱한 사람들 같으니라구!” 라고 호통을 치시는 세종대왕의 화난 모습을 그려본다.    
 
이 글 처음에 허준이 교수는 다른 분야의 학문을 접목하고 탐구하는 사고방식을 지닌 사람이라고 쓴 것처럼 허 교수는 한글도 수학과 접목해서 누구도 할 수 없는 멋진 글을 만들어 냈으면 좋겠다는 엉뚱한 생각을 하면서 이 글을 맺는다. 

윤경중 / 연세목회자회 증경회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