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타운 관할 시의원 2년간 3번 교체

허트 보좌관 대행 체제로
웨슨 직무 정지 후폭풍
주민의회 식물화 우려도

헤더 허트

헤더 허트

한인타운을 관할하는 LA시 10지구가 허브 웨슨 시의원 대행의 수석보좌관인 헤더 허트(사진) 대행 체제로 운영된다. 한인타운 대표자가 2년간 세 번째 바뀌는 셈이다. 10지구는 지난해 마크 리들리-토머스 시의원의 직무 정지에 이어 지난 19일 허브 웨슨 시의원 대행마저 직무 정지 처분을 받은 처지다.  
 
〈본지 7월 20일 A-3면〉
 
LA시 관계자는 20일 “10지구는 현 수석보좌관 헤더 허트 대행 체제로 운영될 것”이라며 “누리 마르티네스 LA 시 의장이 허트 수석보좌관을 대행으로 지명했다”고 밝혔다.
 
흑인 여성인 허트는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과 친분이 깊다. 해리스가 캘리포니아주 연방상원의원 재직 당시 캘리포니아주 첫 흑인 디렉터로 활동했다. 당시 여성 인권 증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지난해 가주 54지구 하원 보궐선거에도 출마했다가 2위로 패했다. 웨슨의 전폭적인 신임을 받고 있어 향후 10지구 시의원 선거에 출마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하다.  
 


리들리-토머스 진영에서는 이번 결정이 내키지 않는다는 반응이다. 익명을 원한 소식통은 “허트는 ‘웨슨 사람’이다. 리들리-토머스는 허트가 대행을 맡은 것에 상당한 불쾌감을 나타내고 있다”고 전했다. 뇌물수수와 사기 등 총 20개 연방법 위반 혐의로 지난해 10월 기소되면서 10지구 시의원 직무가 정지된 리들리-토머스는 오는 11월 재판을 앞두고 있다.
 
리들리-토머스와 웨슨은 관계가 나쁘지 않았다. 그런데 웨슨이 대행으로 들어오자마자 리들리-토머스의 수석보좌관 등 2명을 해고하고 허트를 새로 수석보좌관으로 임명하면서 견원지간이 됐다.
 
지난 2020년 선거 당시 10지구 시의원 선거에 출마한 바 있는 그레이스 유 변호사는 “어차피 리들리-토머스는 엄청난 규모의 범죄 혐의로 기소된 데다 웨슨은 임기를 다 마친 상태”라며 “보궐선거를 통해 정리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그동안 한인사회를 대변했던 윌셔센터-코리아타운 주민의회(WCKNC·이하 주민의회)도 기능을 상실했다는 지적이다.
 
2년 전에는 전체 대의원 중 한인이 과반인 16명에 달했지만, 지금은 한인이 3명(강호일, 전기석, 린 정)뿐이다. 일부 대의원들의 횡포와 괴롭힘이 한인 대의원의 줄사퇴로 이어졌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사임한 아드리안 호프 전 대의원은 “지금의 주민의회는 제구실을 못하고 있다”며 “일부 소수 대의원의 괴롭힘(Bullying)과 개회에 필요한 정족수가 채워지지 않으면서 미팅이 제대로 이뤄지기 힘들다”고 비난했다. 실제로 최근 주민의회는 정족수(13명·전체 인원 중 절반)가 채워지지 않아 정례 미팅이 종종 연기되고 있다.  

원용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