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전철 홍수 대비 부실하다

3억5000만불 투입, 장비 구입
유지보수·교육 안돼 효과 미흡
허리케인·폭우로 전철 침수 잦아

막대한 예산을 들였음에도 당국의 부실한 준비로 폭우나 허리케인이 올 경우 뉴욕전철이 다시 침수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포스트는 20일 메트로폴리탄교통공사(MTA) 감찰관의 말을 인용해 뉴욕전철의 홍수 대비가 크게 부실하다고 보도했다.  
 
MTA가 홍수에 대비하는 장비를 대규모로 구입하는 등 예산을 투입했지만, 실제 사태가 발생한 경우를 대비한 훈련이 되지 않아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또 인력 배치와 장비 사용에 대한 교육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  
 
MTA가 지난 2012년 허리케인 샌디 사태 이후 홍수를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용품이나 장비를 도입하는 데 사용한 금액은 총 3억5000만 달러에 달한다. 해당 예산은 허리케인 샌디 사태로 인한 피해 복구를 위해 연방정부가 MTA에 전달한 80억 달러 보조금의 일부다.  
 


구입한 장비는 총 3500개에 달하는데 전철역 입구에 설치하는 ‘플렉스 게이트’와 송풍구 덮개, 폐쇄장치 등으로 폭우 시 전철역 쪽으로 빗물 유입을 막는 장비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장비 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아 담당자조차 사용방법을 모르는 경우도 많았다. 홍수 발생시 누가, 언제, 어떻게 장치를 설치해야 하는지에 대한 계획도 수립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 장비에 대한 유지보수도 되지 않아 일부 장비는 제대로 작동될지도 의문인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해 퀸즈에서 시행된 ‘홍수 대비 모의 훈련’에서 이같은 문제가 고스란히 드러났다. 일례로 환기구 덮개를 설치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려, 실제 홍수가 발생할 경우 많은 빗물이 유입될 가능성이 드러났다.  
 
매년 뉴욕에서는 허리케인이나 폭우로 인한 침수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2012년 허리케인 샌디 때는 전철 기반시설이 크게 손상됐었다. 지난해 9월에는 뉴욕·뉴저지를 강타한 허리케인 아이다로 수십 명이 사망하는 등 인명 피해까지 발생했다.  
 
매번 홍수 때마다 전철역으로 물이 유입돼 전철 운행이 중단되는 일이 반복되면서 시민들은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이같은 감찰관의 지적에 대해서 MTA 측은 “홍수에 대비해 대중교통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58억 달러를 투입했다”면서 “관계 부서와 협력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은주 기자 chang.eunju@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