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타운서 경찰 발포 정당성 논란…"용의자가 총 겨눴다" 주장

바디캠 공개에 의문 커져
총 겨눈 장면 확인 안 돼

LA 경찰국(LAPD)이 공개한 바디캠 영상에서 총격 직전 용의자가 달아나고 있다. [LAPD 제공]

LA 경찰국(LAPD)이 공개한 바디캠 영상에서 총격 직전 용의자가 달아나고 있다. [LAPD 제공]

한 달 전 LA 한인타운에서 발생한 경관 발포 사건과 관련해 공개된 경찰의 바디캠 영상이 논란이 되고 있다.
 
LA 경찰국(LAPD)은 사건 규명을 위해 용의자에게 총을 쏜 경관의 바디캠을 공개했지만, 오히려 무기 사용이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사건은 지난달 2일 오전 8시 59분 타운 내 8가와 베렌도 선상 스트립 몰 주차장에서 발생했다.
 
당시 LAPD 올림픽 경찰서 소속 크리스토퍼 종솜짓 경관은 정지 명령을 어기고 달아나던 히스패닉계 마빈 쿠아(23)를 향해 총 한 발을 쐈다. 총상을 입은 쿠아는 현장에서 숨졌다.  
 


이 사건과 관련, LAPD는 지난 8일 해당 경관의 바디캠 내용을 공개했다.
 
경찰에 따르면 사건 발생 전 8가 인근에서 흰색 티셔츠를 입고 있는 남성이 어린아이에게 총을 겨누었다는 신고를 받고 2명의 경관이 순찰 중이었다.
 
LAPD 캘리 무니즈 공보관은 영상을 공개하면서 “경관들은 용의자를 근접 거리에서 추격했으며 이때 용의자가 허리춤에서 총을 꺼내 경관들을 겨눴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제는 바디캠 영상 내용이 경찰 측 주장을 뒷받침하기에 다소 부족했다는 점이다.
 
영상에서 경관은 한 남성과 함께 길을 걷던 쿠아를 발견한 뒤 순찰차에서 “거기 두 사람, 잠깐 멈춰라”라고 명령한다. 그러자 쿠아가 갑자기 정지 명령을 무시하고 8가 몰을 향해 도주한다.
 
이때 경관은 순찰차에서 내려 “멈춰라”라고 두 번 외친 뒤 달아나는 쿠아에게 한 발을 쐈다. 이어 영상은 쿠아가 들고 있던 22구경 권총을 확대해서 보여줬다.
 
영상을 보면 주차된 차들로 인해 당시 쿠아의 도주 과정이 일부 가려지고, 바디캠이 경관 가슴 부근에 장착된 관계로 명확한 시점 확보가 어려워 구체적인 상황 파악이 쉽지 않다는 데 문제가 있다.
 
LA타임스는 13일 “경찰 측 주장대로 정말 쿠아가 경관에게 총을 겨누었는가. 경관은 정지 명령을 한 뒤 4초 만에 총을 쐈다”며 “LAPD는 영상을 느린 속도로 재생한 뒤 쿠아 손에 있던 총만 확대해서 보여줬지만 분명한 것은 총을 겨누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LAPD는 이러한 지적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무니즈 공보관은 “바디캠 영상은 우리 가진 정보를 바탕으로 당시 사건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제작된 것일 뿐”이라며 “경찰 내부적으로 조사가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번 바디캠 영상 공개는 지난 2018년 LA 경찰위원회가 경관 발포 사건 발생 시 사건 영상을 45일 이내 일반에 공개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LAPD 경관 발포 사건 발생은 올해 들어 8건이고 이 중 3건이 이번 달에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 LAPD 감찰 부서는 해당 경관의 무력 사용이 적절했는지 여부를 두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 발포한 경관에 대한 징계 수위가 정해질 방침이다.
 
한편, LAPD 경관 무기 사용 규정에는 ‘용의자가 타인에게 신체적 상해, 사망 등의 피해를 입힌 중범죄를 저질렀거나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여겨질 경우 총기 사용이 허용된다’고 명시돼있다.

장열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