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스티브 김 검찰총장 후보 아쉬운 2위

케이기 조세사정관-캐보나기 조세위원은 낙승

프리츠 케이기 조세 사정관

프리츠 케이기 조세 사정관

마이크 캐보나기 쿡 카운티 조세위원

마이크 캐보나기 쿡 카운티 조세위원

28일 실시된 일리노이 주 예비선거(Primary) 결과 11월 본선거에 진출할 각 당의 후보가 확정됐다.  
 
우선 연방 상원 예비선거에서는 민주당의 태미 덕워스 후보가 단독 출마해 당선됐고 공화당에서는 캐시 살비 후보가 40% 이상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연방 하원 선거에서는 무려 17명의 후보자가 출마한 1지구 민주당 선거에서 조나단 잭슨 후보가 24%의 득표율로 본선거에 진출했다. 잭슨 후보는 시민운동가 제시 잭슨 목사의 아들이다.  
 
선거구 재조정으로 현역 의원 두 명이 맞붙은 6지구 민주당 예비선거에서는 션 캐스턴 의원이 마리 뉴먼 후보를 득표율 65% 대 32%의 비율로 쉽게 누르고 승리했다. 캐스턴 의원은 선거 유세 기간 자신의 틴에이저 딸이 숨지는 비극을 맞기도 했다.  
 


15지구 연방 하원 공화당 예비선거에서는 현역인 매리 밀러 후보가 역시 현역인 로드니 데이비스 의원을 누르고 승리했다. 밀러 후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식 지지 선언을 받았고 선거 캠페인 과정에서 연방대법원의 낙태 반대 판결을 두고 '백인 삶의 승리'라고 언급해 논란을 불러온 바 있다.  
 
한인 스티브 김이 출마해 관심을 모았던 공화당 주 검찰총장 선거에서는 득표율 44%를 기록한 톰 디보어 후보가 당선됐다. 스티브 김 후보는 35%의 득표에 그쳤다.  
 
스티브 김 후보는 상대 후보에 비해 선거 자금면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했었다. 대형 헤지펀드 시타델 창업주 켄 그리핀이 마이클 어빈 주지사 후보에게 5천만달러를 지원했고 이 중 55만달러가 스티브 김 후보측에게도 전달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빈 후보가 선거 캠페인 도중 지지세를 살리지 못하고 대런 베일리 후보에게 밀리자 스티브 김 후보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스티브 김 후보는 이전에도 주 검찰총장과 부지사 후보로도 나섰지만 당선되지 못했다.  
 
주 총무처 장관 선거에서는 알렉시 지아눌리어스 후보가 시카고 시 서기 출신 애나 발렌시아를 53%-34%로 물리치고 당선을 확정했다. 지나눌리어스 후보는 지난 2010년 연방 상원 선거에 출마했다가 마크 커크 의원에게 패하면서 정계에서 물러났다가 이번 선거에 다시 나선 바 있다. 총무처 장관 선거는 제시 화이트 현 장관이 은퇴하며 후임 자리가 나왔다. 지아눌리어스의 상대는 공화당 주 하원의원 댄 브레이디다.  
 
쿡 카운티 선거에서는 현역 후보들이 승리를 거뒀다. 토니 프렉윙클 카운티 의장이 승리했고 프리츠 케이기 조세 사정관도 재선에 나갈 수 있게 됐다. 톰 다트 쉐리프 역시 예비선거에서 승리해 본선거 진출을 확정했다.  
 
케이기 후보뿐 아니라 시카고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갖고 한인사회의 적극적인 지지를 당부했던 마이크 캐보나기 쿡 카운티 조세위원도 득표율 59%로 경쟁자 사만다 스틸에 낙승했다.  
 

Nathan Park•Kevin Rho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