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IL 최고 갑부 그리핀 소유 시타델 시카고 떠난다

그리핀 [로이터]

그리핀 [로이터]

일리노이 주 최고 갑부 켄 그리핀(53)이 소유한 초대형 헤지펀드 '시타델'(Citadel)이 지난 23일 시카고 본사를 마이애미로 이전한다고 발표했다.  
 
자산 250억 달러를 보유, 일리노이 최고 부호 타이틀을 갖고 있는 그리핀은 이날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를 통해 "시카고서 지낸 30여년의 시간을 뒤로 하고, 아메리칸 드림을 구현할 수 있는 활기차고 성장하는 대도시 마이애미로 이전할 수 있어 매우 기대된다"며 "다양성이 풍부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곳에서 시타델이 더욱 더 성장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리핀은 시타델과 자사 '시타델 시큐리티'(Citadel Securities)를 마이애미로 옮기지만 시카고 사무실은 축소,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시타델 시카고 본사에는 1000여명이 근무 중인데 이들은 향후 수년에 걸쳐 마이애미와 뉴욕 등지의 사무실로 옮기게 된다. 시카고 사무실에 남게 될 직원 규모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그리핀의 이날 시타델 본사 이전 발표는 그가 후원하고 있는 공화당 주지사 후보의 예비선거일이 일주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나와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리핀은 이미 가족들은 마이애미로 떠났다고 밝혔지만 왜 시카고를 떠나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은 하지 않았다. 구성원 다수가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마이애미 또는 뉴욕으로 사무실 이전 요청을 자주 했다고 밝혔을 정도다.  
 
하지만 지난 4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시카고서 발생하는 만성적인 범죄 로 인한 직원들의 피해에 대해 털어놓은 바 있다.  
 
당시 그는 "주민들이 안전하지 못하면 여기에 살 수 없다. 다수의 직원이 권총 강도를 당했다. 사무실에 출근하는 도중 칼에 찔린 동료도 있었다. 절도 피해는 셀 수 없을 정도다. 능력 있는 인재를 유치하기가 매우 힘들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그리핀이 5천만달러를 지원한 마이클 어빈 공화당 주지사 후보의 예비선거가 다음주 화요일이라는 점에서 발표 시기 배경에 여러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일단 시타델측은 선거와는 무관한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짐 에드가 전 주지사는 어빈에게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최근 어빈 후보는 여론조사 결과 대런 베일리 주상원 의원에게 두 자릿수 이상 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핀은 포브스에 따르면 250억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일리노이 최고 갑부다. 또 현재까지 5억달러 이상을 자선단체에 기부할 정도로 부의 사회 환원에도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특히 2014년과 2018년 주지사 선거에 3600만달러, 누진 재산세 반대 캠페인에 5400만 달러, 일리노이 대법관 선거에 1100만 달러 등 각종 선거에도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며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시타델에 앞서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사인 '보잉'(Boeing)과 세계 최대 중장비업체 '캐터필러'(Caterpillar)가 일리노이 주를 떠나 버지니아와 텍사스 주로 각각 본사를 이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때문에 공화당을 비롯한 일부에서는 JB 프리츠커 일리노이 주지사의 실정(높은 세금, 범죄 예방 실패)으로 기업들을 잃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에 대해 프리츠커 주지사는 "수많은 회사들이 일리노이를 본사로 사용하고 있고, 작년만 해도 우리는 기록적인 기업 이전과 창업을 기록했다"고 반박했다.  
 

Nathan Park•Kevin Rho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