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고] 놀이공원서 지도하는 자녀 재정교육

방학이 되면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과 함께 놀이공원에 갈 계획을 세운다. 놀이공원은 하루 나들이지만 신경 써야 할 일들이 많다. 일단 놀이공원에 가면 자녀들이 부모를 졸라서 모자나 풍선, 장난감 등을 사게 된다. 그런데 이런 기념품 가격들이 만만치가 않다. 놀이공원을 다녀 온 후 며칠이 지나면 대부분 장난감들은 고장이 나서 쓰레기통으로 들어간다. 이런 저런 이유로 놀이공원을 다녀오면 항상 예산을 웃도는 지출이 발생한다.  
 
필자도  두 아이를 키우면서 이러한 낭비 문제로 고민을 많이 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볼까 고민하다가 대학에서 가르치는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하루 프로젝트 관리(One-day Project Management)’를 아이들에게 적용해 보기로 했다.
 
당시 큰 아이는 초등학교 5학년이었고, 둘째는 초등학교 1학년이었다. 우선 큰 아이에게 ‘하루 프로젝트 매니저’ 역을 맡기기로 했다. ‘하루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첫번째 규칙은 가족 모두가 프로젝트 매니저의 결정에 전적으로 따르는 것이다. 두번째 규칙은 프로젝트 매니저가 관리를 잘 해서 절약한 돈은 자신의 돼지 저금통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정했다.
 
놀이공원으로 가는 날이 결정되면 필자가 준비한 예산 액수를 프로젝트 매니저인 큰 아이에게 주고 혼자서 계획을 세우게 했다. 큰 아이는 출발부터 귀가할 때까지의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뿐 아니라 지출할 금액도 스스로 결정했다. 그리고 일단 큰 아이가 계획서를 가족들 앞에 발표하면 어느 누구도 계획서에 대해 왈가왈부 할 수 없었다. 첫번째 프로젝트에서 큰 아이는 이전에 엄마 아빠가 하던 방식을 따라하느라 큰 절약을 하지 못했다. 그렇지만 하루 프로젝트를 끝낸 후 자신의 돼지 저금통에 40달러를 넣으며 만족스러워 했다.  
 


두번째 프로젝트는 초등학교 1학년인 동생이 맡았다. 이전에 형이 만든 프로젝트 계획서를 참고하면서 나름대로 열심히 계획을 세웠다. 놀이공원으로 떠나기 3일 전, 둘째가 자신이 준비한 계획서를 발표했다. 첫번째, 엄마 아빠의 커피는 집에서 만들어서 가지고 간다. 두번째, 아침 식사는 집에서 하고 조금 늦게 출발한다. 세번째, 점심 식사는 맥도널드에서 조금 일찍 한 후에 놀이공원에 입장한다. 네번째, 저녁 식사도 놀이공원에서 하지 않고 귀갓길에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에서 한다. 이런 돌발적인 계획서에 큰 아이는 불만이 많았다. 왜 놀이공원 안에서 점심과 저녁을 안 먹느냐는 것이었다. 그러나 불평 불만을 터뜨리는 것은 첫번째 규칙을 어기는 것이기 때문에 동생에게 따지지는 못했다.
 
출발부터 불만이 많았지만 규칙을 지키느라 따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마음 속으로는 아이들이 자랑스러웠다. 놀이공원 안에서 불필요한 기념품을 사달라고 한다든지 아니면 군것질 하는 것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오로지 절약을 해서 자신의 돼지 저금통에 더 많은 돈을 넣는 것이 목표였다. 놀이공원에서 하루를 보내고 집에 도착했을 때 둘째는 좋아서 어쩔 줄을 몰랐다. 80달러를 절약해서 자신의 돼지 저금통에 넣었다.  
 
‘하루 프로젝트 관리’를 자녀들과 함께 시도하면서 배운 점은 부모가 모든 결정을 내리는 것을 점차 줄이고 상담자의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어린 자녀들은 스스로 계획하고 결정하는 것을 연습하게 되고, 부모는 그들 곁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도와주며, 비록 결정이 쓰라린 결말로 나타나더라도 위로하며 바로 잡아주는 것이었다.  
 
이러한 기본적인 재정교육은 재산상속보다도 더 소중하며 자녀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자산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손국락 / 보잉사 시스템공학 박사·라번대학 겸임교수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