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인사회가 잘되면 LA가 잘 된다는 뜻"

선거 뒤 타운 찾은 카루소 왜?
"한인 등 아시안 65% 지지
맨 먼저 한인사회 떠올라"

“본선 진출이 확정된 순간, 가장 먼저 떠오른 게 한인사회였다. 캠프에서 몇 주 뒤 만나자고 했지만 내가 안 된다고 했다. 바로 만나야 한다고 했다.”
 
릭 카루소 LA 시장 후보가 9일 LA한인타운 콘체르토 레스토랑에서 한인사회 지지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지난 7일 밤 본선행 확정 뒤 그의 첫 번째 커뮤니티 방문이었다. 리처드 김 LA시 검사장 후보도 행사에 참석해 카루소에게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카루소도 현재 3위인 김 검사에게 건투를 빈다고 화답했다.  
 
카루소는 13만3059표(42.1%)로 2위 캐런 배스(11만6688표·37%) 후보에 5%포인트 이상 앞서있다. 익명을 원한 캠프 관계자는 “자체 조사에 따르면 한인과 아시안 유권자 약 65%가 카루소에게 투표했다”고 귀띔했다. 그러면서 한인과 아시안 표심에 따라 본선 승부가 좌우될 것으로 내다봤다.  
 
카루소는 “선거 운동을 하며 느낀 점은 우리가 모두 같은 것을 원한다는 것”이라며 “가족의 안전과 근면, 올바른 일을 하는 것, 거리 캠핑을 없애는 것, 지저분한 도시를 아름답게 만드는 것을 다 원한다. 여러분 도움 없이는 1위에 오르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배스 후보가 최근 월스트리트저널과 한 인터뷰 내용을 비판했다. “배스는 4년 내 노숙자 문제 해결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4년 뒤 터널 끝 한줄기 빛을 보이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을 뿐’이라고 했다. 그런 자세라면 시장직은 적합하지 않다. 이제는 액션을 취할 때”라고 했다. 또 배스의 의정활동 중 이렇다 할 치적이 없다고도 했다.  
 
“연방하원의원 11년 동안 LA에 있는 우체국 이름을 가수 마빈 게이(Marvin Gaye) 이름으로 바꾸는 내용의 법안외에 통과된게 단 한 개도 없다”고 지적했다. “나도 마빈 게이 노래를 좋아하지만 지금 LA가 필요로 하는 것은 공공안전과 경제 성장이지, 우체국 이름 변경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민자 사회가 어려움에 처했다. 이런 이슈가 우리가 걱정할 일이다. 한인사회가 잘 되면 LA도 잘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배스와 20년 지기 친구이지만 정치 철학은 전혀 다르다. 정치는 남을 위한 서비스다. 자신을 위한 서비스를 하면 안 된다”고 했다.  
 
본선에서 그는 표밭을 넓힐 계획이라고 했다. “보수와 무소속, 젊은 유권자들이 우리 캠프에 몰릴 것”이라고 했다.  
 
선거운동을 하면서 놀란 게 있냐는 질문에는 “내가 LA를 정말 많이 사랑한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 본선 진출 회견 때 우리 가족이 함께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조부모가 미국에 둥지를 튼 보일하이츠에서 가족이 함께 투표한 것도 좋았다”며 “그곳에서 영어가 불편한 분 둘이 내게 ‘LA를 살려달라’고 했다”며 “나에게 투표했다는 한 분은 텍사스 이민을 결심했다고 해서 마음이 아팠다. 이 지경이 되도록 한 행위 자체가 범죄”라고 했다.  
 
과거 수도전력국(LADWP), LA경찰국(LAPD), USC 대학이 부패 스캔들에 휘말렸을 때 자신의 리더십 하에 문제들을 해결했다면서 “문제가 크고 복잡할수록 해결하고픈 욕구가 생긴다”고 했다. “3명의 전직 시의원이 체포되고 수도전력국장이 6년형을 받았다. 시 검사장(마이크 퓨어)이라는 사람은 부패 혐의로 연방수사국(FBI) 조사를 받고 있다”며 “이게 LA 시청의 현주소다. 우리가 대청소해야 한다. 그들이 스스로 청소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민자들이 LA에 올 때는 더 나은 삶을 위해 온다. 노숙자와 범죄 급증을 지켜보기 위해 온 게 아니다”라며 “LA를 떠나려고 하는 분들에게 떠나지 말라고 하고 싶다. 5개월의 시간이 남았다. LA를 우리가 꿈꿨던 도시로 만들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강일한 LA한인상공회의소 회장, 이창엽 코리아타운 아트&레크리에이션센터(K-ARC) 위원장, 브래드 이 올림픽경찰서 후원회장 등이 참석했다. 

원용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