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이야기]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조언
사업 아이템·시장 상황 분석 가장 기본
홍보가 성패 직결…장기 플랜 세워야
창업이 얼마나 성공적이 될 것이냐는 비즈니스 아이템과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지역의 시장 상황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창업을 위해서는 우선 비즈니스를 하려는 지역의 기존 경쟁업체의 현황을 파악하고 타깃 고객층은 누구이고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어느 정도 인지를 파악하여 사업성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객관적이며 냉정하게 분석해 보아야 한다. 비즈니스 위치 선정도 또한 매우 중요하므로 업종에 따라서 유동인구 규모, 종업원 조달 환경 등을 잘 고려해서 위치를 선정해야 된다. 창업자가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하려 하는 것은 단지 희망사항일 뿐 대분의 비즈니스는 그에 맞는 고객층이 존재하므로 그에 따라 비즈니스 홍보 등 구체적인 사업전략을 세워햐 한다. 조사에 의하면 비즈니스 실패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홍보 문제였다고 한다.
시설비나 장비등의 초기 투자 비용은 업종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자기자본의 규모, 융자등의 자금조달 상태등 창업자의 현재 제정상태를 잘 파악해서 너무 무리하지 않고 그에 맞는 창업을 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창업자는 투자금에 따른 수익성, 차입금 상환능력등 비즈니스를 운용하면서 기본적으로 파악해야 되는 여러가지 재정사항 지표를 잘 이해할수 있는 기본 지식이 필요하다.
비즈니스의 성공은 장기적으로 보아야 한다. 하지만 아무리 수익성이 높다고 해도 당장 비즈니스 운용에 필요한 현금이 모자라게 되면 더 이상 지탱할 수가 없게 된다. 창업자는 우선 예상 마진을 결정하고 렌트, 종업원 봉급 등의 고정비용을 예상하여 손익분기점을 예상해 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예상되는 기간 동안의 현금의 여유가 있는지 파악해 보아야 한다. 소규모 자본으로 창업을 하는 경우에는 비즈니스뿐 아니라 비즈니스로부터 충당해야 할 개인 생활비도 중요한 요소가 될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업을 개시하려면 정부 인허가, 세금 등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사업 형태를 자영업 또는 법인으로 할지에 대한 결정, 리스계약, 업종에 따른 인허가, 종업원 고용 등 여러가지 실질적인 사항들의 준비가 필요하게 되는데 전문가를 고용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떤 조사에 의하면 창업의 열중 아홉은 실패한다고 한다. 이는 대부분의 창업에는 실패가 따른다는 것이다. 창업을 생각하면 너무 서두르지 말고 어느 정도의 준비기간을 거쳐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후 실행하도록 하자. 비즈니스가 잘 되지 않으면 경제적인 타격을 받게 될 것이고, 비즈니스 초기에는 어느 정도 안정화될 때까지는 오너의 불규칙한 생활이 예상되므로 무엇보다도 이를 견디고 극복하려는 마음 가짐도 필요할 것이다.
▶문의: (213)926-9378
백용현/CPA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