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공부의 효율성 집중력에 달려…두 가지 일 동시에 처리 피해야

[에듀 포스팅]

“우리 아이는 2시까지 공부를 하는데 성적이 안 올라가요” 하시는 부모님이 있다. 공부는 엉덩이로 한다고 했지만, 여기에는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집중의 문제일 수도 있고,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 모르고 전체를 모조리 다 외우려는 잘못된 학습 방법이 원인일 수도 있다.
 
공부는 참으로 외롭고 힘든 작업이다. 조용한 공간에 있다고 해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공부를 한다고 책상에 앉기는 했는데 실제로 집중하는데 준비 시간이 많이 필요한 학생들도 있고, 중간중간 다른 일 혹은 생각을 하면서 하는 학생들도 있다. 핸드폰에서는 연신 신호음이 울리고 컴퓨터를 켜고 있자면 중간중간 유혹도 많다. 그리고 성과에 대한 압박감 혹은 피곤함 등 이겨 내야 할 스트레스도 만만치 않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집중을 잃어버리고 효율성이 떨어지는 공부를 하고 있지는 않은 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집중력을 높이려면  
 
운전을 하다가 핸드폰을 본다면 사고가 날 확률이 매우 높아질 것이다. 사람의 뇌는 두 가지를 동시에 완전히 해낼 수 있지 않다. A와 B 두 가지의 일을 동시에 한다는 것은 A를 하다가 B로, 혹은 B를 하다가 A로 그 스위치를 빠르게 전환하는 것이지 A와 B를 완전히 둘 다 수행할 수 없다고 한다. 옆에서 대화하는 소리를 들으며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이 힘든 이유도 여기에 있다.  
 


유선 공부를 할 때 집중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모두 제거하자. 집중이 어려운 학생들은 작은 것에도 쉽게 방해를 받게 된다. 책상 위에여러 가지 물건들이 있다면 공부를 하기 전 모두 치우고, 공부에 필요한 준비물이 있다면 모두 모아 정리해 중간에 일어나면서 집중이 흐트러지는 일이 없도록 환경을 준비한다. 공부 시작 전 미리 화장실도 가고 물도 마시고 최대한 중간에 자리를 뜰 이유들을 미리 정리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휴대폰, 컴퓨터 등은 공부 집중의 가장 큰 방해물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꺼 놓는 것이 좋다. 최근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휴대전화 화면이 꺼져 있는 상태라도 책상 위에올려놓으면 시선과 관심이 집중력을 흐트러트린다고 한다. 집중도 습관과 노력으로 올릴 수 있다. 만일 집에서 여러 소리로 인해 집중이 어렵다면 가사가 없는 음악이나 자연의 소리를 틀어 다른 소음들이 없도록 한다.  
 
계획 지키기
 
공부할 시간을 계획하거나 공부 분량을 계획한다. 만일 공부할 시간을 계획한다면 전체 공부 시간만 계획하지 말고 집중시간을 계획하자. 스톱워치를 이용하면 자신이 실제 공부를 하는 시간 중 얼마나 많은 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부를 시작할 때 스톱워치를 켠다. 공부를 하다가 다른 생각이 들거나 집중을 놓칠 때 스톱워치를 멈추고 다시 시작할 때 스톱위치를 다시 켜서 실제 집중해서 공부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측정하며 공부하므로 집중력과 효율성을 올릴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이 언제인지 파악해 그 시간대를 잘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계획을 세울 뿐 아니라 세운 계획을 잘 지켜나가는 것 또한 성취감을 느끼는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너무 무리한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시행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지키고 또 성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정한 휴식 시간, 아늑한 조명과 음악이 있는 분위기  
 
우선 학교 수업시간이 50분 전후인 데는 이유가 있다. 일반적으로 한 시간을 공부한 후 5분에서 10분의 짧은 휴식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해 다음 공부에도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휴식을 취할 때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해 주면 더 효율적이다. 커피숍에서 업무나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또 외롭지 않은 환경 때문이다. 이는 백색소음이 심리적 안정을 주면서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 주는 효과를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집에서 공부할 때 자신이 아늑하다고 느낄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효율성을 올릴 수 있도록 꾸며 보는 것도 좋다.
 
▶문의: (323)938-0300
 
www.a1collegeprep.com  

새라 박 원장 / A1칼리지프렙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