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인 엄마들도…‘분유 찾아 삼만리’

품귀·구매량 제한에 발동동
온라인 재고 추적·대기까지
한 통 50불 유럽산 부담 가중

LA한인타운 내 CVS에서 1인당 분유 구입갯수를 2개로 제한하는 안내문을 부착한 가운데 선반이 거의 비어 있다. 김상진 기자

LA한인타운 내 CVS에서 1인당 분유 구입갯수를 2개로 제한하는 안내문을 부착한 가운데 선반이 거의 비어 있다. 김상진 기자

분유 대란 사태가 지속하는 가운데 한인 엄마들도 분유 확보 전쟁에 나서고 있다.    
 
지난 18일 LA한인타운 내 CVS, 월그린, 랄프스 등의 분유 판매 선반에는 분유 구매 개수를 2~3개로 제한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지만 대부분 텅텅 비었다.  
 
한인타운에 거주하는 이수지 씨는 “엔파밀 분유를 먹이고 있는데 인근 마켓은 모두 품절”이라며 “겨우 재고를 찾아도 가격이 최대 2배 이상 오른 곳도 있었다”고 하소연했다.  
 
운 좋게 온라인 판매처를 찾아도 개수 제한이 있어 배송료를 내더라도 분유 주문을 여러번 신청해 분유를 쟁여놓거나 재고 입고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고 크레딧카드를 준비하고 대기하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코스코, CVS 등에서 구매개수 제한을 하자 불안한 엄마들과 출산을 앞둔 임산부까지 사재기에 가세하고, 비싼 유럽산 분유를 구입하는 등 분유 공급 부족 사태 여파가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다.  
 
이에 나우인스탁(NowInStock.net), 주럴트(ZooLert.com), 핫스탁(HotStock.io) 등 무료 온라인 재고 추적 사이트는 씨밀락, 엔파밀 등 분유 제품 재고 숫자와 판매처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일부 엄마들은 오개닉 라이프 스타트, 보틀스앤벌프스, 유로몰 등 유럽 분유 판매 사이트에서 힙스, 켄다밀, 홀레 등 독일, 영국, 스위스등 유럽산 분유를 주문하고 있다. 유럽산 분유 한 통 가격은 45~50달러로 배송비까지 포함하면 경제적 부담이 만만치 않다.  
 
 
최근 발생하고 있는 분유 공급 부족 사태는 지난 2월 분유 제조업체 애보트가 생산한 분유에 박테리아 감염 의혹이 제기된 후 감염된 아기 2명이 숨지며 시작됐다.    

 
애보트는 생산하는 씨밀락 포함 다수 제품을 리콜하다 분유 생산 중단을 결정했다.  
 
애보트 소비자들이 타사 분유로 대거 옮겨가면서 시밀락과 함께 분유시장의 90%를 차지하는 엔파밀, 네슬레 등이 모두 품절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생후 6개월이 되면 모유 수유는 영아의 25%로 4분의 3이 분유에 의존하고 있어 분유 부족 사태가 심각한 상황이다.  
 
지난 16일 애보트는 연방식품의약국(FDA)과 생산 재개에 합의했지만 분유가 매장에서 다시 판매되기까지 6~8주가 걸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분유 부족 사태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분유 생산을 재개해 공급이 원활해져도 유제품 가격 급상승에 따라 분유 가격이 더 오를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우유, 치즈, 계란 가격은 지난 4월 전년동기 대비 9.5% 이상 상승했다. 도매 우유 가격 경우 전년 동기 대비 38%, 소매가격은 15%나 올랐다.    
 
영국 낙농 산업 전문 카이트 컨설팅은 올해 50% 이상 우유 가격이 인상할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을 내놓았다. 

이은영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