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도산기념관 부지 2곳으로 압축

시트러스파크 인근 지역
리버사이드시와 조율중
접근성 등 검토 후 결정

지난 6일 미주도산안창호 기념사업회가 리버사이드시 관계자들을 만나 도산안창호기념관 건립 부지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로널드 러브리지 UC리버사이드 정치학 교수, 수잔 자번 시트러스 파크 관계자, 리버사이드시의 던 카터 국제관계위원과 캐시 앨러비 행정담당, 폴 송 기념관 건립위원장, 김민아 건립위원장 특별보좌관.  [기념사업회 제공]

지난 6일 미주도산안창호 기념사업회가 리버사이드시 관계자들을 만나 도산안창호기념관 건립 부지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로널드 러브리지 UC리버사이드 정치학 교수, 수잔 자번 시트러스 파크 관계자, 리버사이드시의 던 카터 국제관계위원과 캐시 앨러비 행정담당, 폴 송 기념관 건립위원장, 김민아 건립위원장 특별보좌관. [기념사업회 제공]

리버사이드에 건립될 예정인 도산안창호기념관(이하 도산 기념관) 부지가 두 곳으로 좁혀졌다.  
 
건립을 추진해 온 미주 도산안창호 기념사업회(이하 기념사업회)는 지난 6일 리버사이드시 관계자들과 4차 미팅을 갖고 건립 가능성이 있는 2곳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미팅에는 기념사업회 곽도원 회장과 폴 송 기념관 건립위원장, 김민아 건립위원장 특별보좌관, 리버사이드시 캐시 앨러비 행정담당과 던 카터 국제관계위원, 로널드 러브리지 UC리버사이드 정치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기념사업회에 따르면 논의된 부지 2곳 중 한 곳은 ‘캘리포니아 시트러스 스테이트 히스토리 파크(이하 시트러스 파크)’ 인근에 있는 10에이커 규모의 땅으로, 오렌지밭 가운데에 위치한 것이 큰 장점이다.  
 


차세대 교육을 위한 종합교육센터로서 기념관 건립을 계획 중인 기념사업회는 오렌지 따는 일을 하며 독립운동 자금을 마련하고, 리버사이드시 발전에도 노동자로서 공헌했던 도산 안창호 선생의 삶을 체험하는 장소로 활용하기에 큰 이점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시트러스 파크의 일부분으로 보여 랜드마크로서 역할이 미비할 것 같다는 우려와 시 유틸리티 당국과 이해관계 때문에 조정 과정을 겪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전했다.  
 
두 번째 후보지는 시트러스 파크에서 밴 뷰런 불러바드를 따라 0.5마일 정도 떨어진 8에이커 규모의 지대로, 바로 옆에 캘리포니아 주 소유의 캐년 지대라는 것이 특징이다. 이곳은 앞으로 도산 기념관을 확장해 민속촌을 건립 하는 등 마스터 플랜을 충분히 이어나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대가 높고 리버사이드 팜트리와 오렌지밭의 아름다운 광경을 내려다볼 수 있어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념사업회는 평가했다.  
 
하지만 이 부지 역시 주차장 확보가 어렵고 상시 정체구간인 탓에 추후 차선 확장 공사가 진행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점과 오렌지밭까지 다소 거리가 있어 셔틀을 운행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전했다.  
 
인랜드 한인회장인 김민아 특별보좌관은 “부지마다 장단점이 있어 오는 11일쯤 건축가인 기념사업회 이사를 모시고 부지를 한번 더 둘러볼 계획이며 이후 임원들과 장단점과 발전 가능성을 논의할 예정이다”며 “아직 정확한 미팅 일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회의를 거쳐 이른 시일 내에 결론이 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부지 2곳 모두 기념사업회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오렌지밭과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둘 중 하나로 부지가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기념사업회에 따르면 리버사이드시는 부지를 50년간 1달러 또는 무상으로 도산 기념관에 임대할 예정이다.
 
김민아 특별보좌관은 “시 관계자들은 도산 안창호 같은 시민운동가의 활동 무대가 되어 행운이라고 전하면서 적극적으로 기념관 건립을 돕겠다는 입장이다”며 “앞으로 동포사회의 관심과 협조가 관건. 프로젝트에 대한 한인 및 주류사회 아웃리치 활동과 한국 정부와의 지원책 논의에 힘쓸 예정이다”고 전했다.  
 
한편, 기념사업회 지난해 8월부터 리버사이드에 도산 안창호와 초기 이민 및 독립운동에 대한 종합 체험 시설을 짓는다는 목표로 도산 기념관 건립 사업을 추진해왔다.  

장수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