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금리인상 경기 자신감 반영일수도"

UC 샌타바버러 박윤주 연구원
삼성증권서 20년 경력
대체투자 다변화 모색

약세를 면치 못하는 주식시장과 기준금리 연속 인상에 대해 UC 샌타바버러 금융수학·통계학과(Financial Mathematics and Statistics Dept.)의 박윤주(사진) 연구원은 한인 투자자들에게 슬기롭게 버티는 전략을 주문했다.
 
삼성증권에서 20년간 상품 개발과 포트폴리오 매니저로 근무한 박 연구원은 “현재 증시는 지난해 고점 대비 20% 이상 하락해 매도 시점을 지나쳤다”며 “인플레이션과 우크라이나 전쟁이 뒤섞여 투자 전망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과거 위기 사례를 돌아볼 때 연방준비제도(연준)가 1~2차례 금리를 올리면 주가가 하락했지만, 3~4차례 인상하면 오히려 경기에 대한 자신감으로 해석하고 상승했다”며 “인플레이션 동향에 집중하면서 잘 버티는 것이 최선”이라고 조언했다. 실제로 지난 3월 연준은 3년 3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 데 이어 지난 4일 또다시 0.5%포인트 인상하며 하반기에도 추가 인상을 예고했다.
 
박 연구원은 삼성증권 근무 시절 이룬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2019년부터 UC 샌타바버러에서 새로운 투자 패러다임 개발 방법을 찾고 있다.
 


박 연구원은 “한국에 알려지지 않은 해외펀드를 도입해 소개하는 ‘화이트 레이블링’ 플랫폼을 업계 최초로 구축했고, 고객의 투자성향에 맞춘 금융 공학 모델을 적용한 종합자산관리 서비스인 ‘UMA’도 출시한 경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전 세계를 휩쓴 팬데믹 속 불투명한 투자 환경 가운데도 위기를 극복할 방법이 있다고 강조한 박 연구원은 “벤처캐피털(VC)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지낸 지도 교수 릭 리어맨과 함께 새로운 팩터 기반의 가치평가 모형을 실전에서 연구 중”이라며 “전통적인 기업 평가법이 퇴색한 가운데 새로운 해법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헤지펀드, 사모펀드(PEF), 사모부채펀드(PDF) 등 사모 대체 투자펀드 및 순수미술, 리걸(Legal) 파이낸싱 등 대체투자의 다변화도 꾀하고 있다.
 
박 연구원은 “미국은 자금조달 단계가 세분화돼 개인 투자자도 유동성 제약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할 수 있다”며 “헤지펀드는 구조화를 통해 매력도를 높일 수 있고, 기관 투자자들도 다양한 플랫폼 활용과 클럽 딜 제안 등을 통해 접근법을 다양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류정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