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미국인 절반 이상 코로나19 감염됐었다

2월 기준 전인구의 60% 감염 항체 보유
어린이는 4명 중 3명이 항체 갖고 있어

화이자, FDA에 5~11세 부스터샷 승인 신청
파우치 소장 “미국, 팬데믹 국면 벗어났다”

미국인 절반 이상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됐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으로 미국인의 거의 60%가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나온 항체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는 4명 중 3명꼴로 감염 항체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어린이 75%를 포함해 전 인구의 60%가 이미 한 차례 이상 코로나19에 걸렸었다는 뜻이다. 이는 인구의 25%에 해당하는 공식 집계된 감염자 수(8113만명)의 2배가 넘는 수치다.  
 
시기적으로는 2021년 12월에는 34%만이 감염 항체를 보유했던 것에서 올 2월 들어 58%로 급증했다. 이는 지난해 말부터 올 초까지 지배종이었던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오미크론 사태 당시 미 전역 하루 감염자 수는 80만명에 이르렀다. 하지만 가정용 검사기의 보편화와 약한 증상 또는 무증상으로 검사를 하지 않는 등, 이른바 집계되지 않은 확진자가 예상보다 훨씬 더 많았던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미셸 윌렌스키 CDC 국장은 감염자에게도 접종이 필요한지에 대해 “이전 감염으로부터 나온 항체를 보유한 사람들에게도 백신 접종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화이자는 26일 연방 식품의약청(FDA)에 5~11세 어린이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3차 접종) 승인을 신청했다. 화이자 측은 이들 어린이에 대해서 성인 투약량(30마이크로그램)의 3분의 1을 접종하도록 하는 내용의 신청서를 제출했다.  
 
화이자는 앞서 5~11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부스터샷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원종과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면역반응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를 공개한 바 있다.
 
하지만 중증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5~11세 어린이의 3차 접종 수요가 얼마나 될지는 미지수다. CDC에 따르면 5~11세 어린이의 2차 접종 완료율은 현재 28%다.  
 
한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26일 한 방송에 출연해 “미국이 팬데믹 국면에서 벗어났다”고 말했다. 즉 사람들 사이에서 감염이 빠르게 퍼지는 팬데믹에서는 한 단계 비켜섰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팬데믹 종식은 아니라는 점도 명확히 하고, 낮은 정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 접종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장은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