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오헤어, 세계서 가장 바쁜 공항 되찾나

85억달러 투자 터미널 시설개선 공사... 활주로 재배치-이용객 편의 향상 기대

오헤어국제공항 터미널이 대대적인 보수공사를 하고 있다. 사진은 글로벌 터미널로 불리는 2터미널의 예상도. [사진=시카고항공국]

오헤어국제공항 터미널이 대대적인 보수공사를 하고 있다. 사진은 글로벌 터미널로 불리는 2터미널의 예상도. [사진=시카고항공국]

오헤어국제공항이 활주로 재개편 공사를 마친 후 터미널 보수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공사가 끝나면 항공편 연착이 줄어들고 승객들 편의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오헤어공항에서 진행 중인 공사는 크게 2터미널과 5터미널에 집중되고 있다.
 
델타 항공이 입주한 2터미널은 오헤어 글로벌 터미널로 탈바꿈 하게 될 예정이다. 말 그대로 국제선과 국내선이 합쳐진 터미널로 오헤어공항에서 가장 오래된 터미널이 가장 최신식 시설을 갖추게 된다.  
 
22억달러가 투자되는 이 터미널이 완공되면 국제선으로 입국한 승객들은 짐을 찾은 뒤 현재와 같이 다른 터미널로 이동해 국내선 환승 비행기를 탈 필요 없이 같은 터미널에서 국내선으로 바꿔 탈 수 있다.  
 


터미널 설계는 공모를 통해 확정됐는데 시카고를 상징하는 Y 모양으로, 건물 천장은 나무로 되어 있으며 자연 채광이 가능한 많이 들어오도록 디자인됐다.  
 
한국행 직항 노선인 대한항공을 비롯한 국제선으로 이용되고 있는 5터미널 역시 시설 개선이 이뤄진다. 10억달러 이상이 투자돼 10개의 신규 게이트가 들어서고 화물 처리 시스템을 새롭게 설치하고 검색대도 업그레이드 된다.  
 
이전과 같이 국제선 항공편만 이 터미널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고 스피릿과 같은 저가 항공사도 입주하고 이번 가을에는 델타 항공이 5터미널에 입주할 예정이다.  
 
오헤어공항은 지난 2005년부터 모두 60억달러를 투자해 활주로 현대화 공사를 마쳤다. 6개의 활주로가 교차하던 방식에서 8개의 활주로가 평행하게 들어섰고 2개가 대각선으로 달리고 있어 보다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정체가 6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8년 완공될 터미널 보수 공사까지 더해지면 오헤어국제공항이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변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최근에는 렌트카 시설과 메트라 기차와의 환승이 가능한 시설이 새롭게 완공됐고 승객 처리 능력이 향상된 무인 전철 역시 24시간 운영되면서 승객들의 편의가 향상됐다.
 
한편 오헤어국제공항은 지난 1962년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공항이라는 타이틀을 미드웨이공항으로부터 얻었다. 이후 25년 동안 이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가 이후 애틀란타의 하츠필드-잭슨 공항에 내줬다. 관계자들은 오헤어공항의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이 타이틀을 다시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athan Park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