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중앙 칼럼] 한인은행 산증인의 쓸쓸한 퇴장

진성철 경제부 부장

진성철 경제부 부장

LA 한인사회의 여장부로 불리던 조앤 김 전 CBB 행장이 이달 중순 은퇴했다. 박수를 받아 마땅하지만 쓸쓸한 은퇴라는 점에서 한인 은행권에 아쉬움이 남는다.  
 
김 전 행장은 한인은행 역사의 산증인이라고도 할 만큼 44년 동안 한인은행과 함께 성장한 인물이다. 그는 1978년 가주외환은행에 입사하면서 한인은행과의 인연을 시작했다. 한미은행 등을 거쳐 1999년 윌셔은행으로 복귀한 후 최고대출책임자(CLO)를 거쳐 2008년 행장에 취임했다. 이듬해에는 금융위기로 인해 한인은행으로는 처음 연방예금보험공사에 의해 폐쇄된 미래은행을 인수하며 그의 진가를 보였다. 그는 2011년 3월 윌셔은행에서 사임하고 CBB의 행장직으로 자리를 옮겼다.
 
김 전 행장은 CBB에서만 11년 동안 행장직을 수행하면서 당시 1분기 자산 규모가 4억 달러에 불과했던 은행을 11년 동안 4.5배 늘어난 18억 달러 규모로 성장시켰다. 지난해에는 2700만 달러의 최대 실적을 세웠고 은행 설립 16년 만에 현금배당도 했다. 더욱이 작년에는 하와이 오하나퍼시픽뱅크 인수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서 재계약에 대한 낙관론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다 계약 기간 만료를 앞둔 3월말 이사회에서까지 그의 연임 소식이 들리지 않자 불발에 대한 불안감이 커졌다.  
 
그가 CBB 2대 행장으로 취임하기 전 CBB에서 벌어졌던 매우 유사한 상황이 스쳐갔다. 당시 CBB 이사회는 1대 행장이자 최고경영자(CEO)와의 재계약을 당일 불가 처리하면서 잡음이 일었다. 김 전 행장의 재계약 불발도 18일 당일 전해졌다. 이사회는 안정보다 변화를 선택했다는 입장이다.
 


CBB는 ‘최고경영진(C-suite)의 무덤’이라는 말이 은행권에서 떠돈다. 지난 7년간 CBB를 떠난 전무급 인사가 알려진 것만 해도 8명이나 되기 때문이다. 외부로 알려지지 않은 것까지 고려하면 열 손가락으로 셀 수 없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다.
 
그 시작은 김 전 행장과 이사회 사이에 이상한 기류가 감지된 201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해 2월 김 행장의 오른팔로 불렸던 제이 최 최고관리책임자(CAO)가 퇴사한 데 이어 11월에는 9년 동안 은행 살림을 챙겼던 케이 김 최고재무책임자(CFO)가 개인 사정을 이유로 떠났다. 이후 한 달 만에 자리를 박차고 떠난 크리스틴 최 전무를 포함해 CFO만 7년 새 4명이 그만뒀다. 그 와중에 한인 전무 1명이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임명됐다가 2년도 안 돼 돌연 사퇴했고 한인 최고대출책임자(CLO)도 CBB와의 연을 끊었다.  
 
은행 직원들은 이런 과정을 보며 이사회가 직원을 경시하는 경향이 짙다고 입을 모은다. 한 전직 CBB 행원도 “최고경영진도 가볍게 여기는데 일개 직원에 대한 이사회의 인식은 어떻겠냐”며 “이사회가 직원을 은행을 이끌어가는 소중한 구성원이 아닌 대체 가능한 소모품으로 보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인 은행권에서는 “1~2년도 아니고 11년 동안 일했던 행장에 대한 예우가 형편 없다”며 “최소 은퇴 발표 당일엔 그의 환송회를 열어서 그간의 노고와 헌신에 대한 감사를 표했어야 조직원들도 이사회가 사람을 중시한다는 인상을 받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은행과 이사회의 공식 환송회가 없자 일부 중간 관리들이 돈을 모아 환송회를 조촐하게 열었다. 눈치가 보였는지 이사회는 공식 환송회를 열겠다고 한다.  
 
조직은 유기체다. 사람 한 명 한 명이 조직을 구성하고 있다. 직원 경시 풍토는 기업의 발전을 저해하고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준다. 이런 환경에서 인재들은 조직을 이탈하게 되고 그에 따라 조직의 안정성은 무너질 수 있다.  
 
한 한인은행 관계자는 “투자자들은 자신의 돈이 걸려 있으니 투자 대상 기업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챙긴다”며 “수익성도 중요하지만 향후 은행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이사회와 경영진 간의 관계를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김 전 행장이 11년 동안 CBB를 경영하면서 공도 있고 과도 있을 것이다. 과보다는 공이 많았기에 지금의 CBB가 되었으리라 생각이 드는 건 기자 만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그에 합당한 예우를 갖추는 게 맞다.  

진성철 / 경제부 부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