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당선되더라도 한인 목소리 놓치지 않겠다"

스테이시 아브람스 한인 미디어와 라운드 테이블

스테이시 아브람스 민주당 후보의 온라인 라운드 테이블의 모습. /줌 라운드 테이블 캡쳐

스테이시 아브람스 민주당 후보의 온라인 라운드 테이블의 모습. /줌 라운드 테이블 캡쳐

 
오는 11월 열리는 조지아 주지사 선거에 출마한 스테이시 아브람스 민주당 후보는 11일 한인 언론인들과 온라인 라운드 테이블 행사를 갖고 "한인들의 목소리를 놓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브람스 후보는 이날 줌 미팅에서 약 50분가량 그의 선거 공약을 밝히고 언론인들과 질의응답을 통해 아시안혐오범죄, 소상공인 지원 정책, 향후 한국 기업들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논의했다.
 
그는 모두발언에서 "조지아에서 아시안계 인구가 계속 성장해 왔지만 언어적인 장벽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어왔다"라며 "한인 및 아시안계 이민사회를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치인들이 선거 때만 아시안계 커뮤니티에 다가오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는 "그간 내가 어떤 길을 걸어왔는지를 확인해달라"며 한인사회와의 인연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계속 나에게 책임을 물어달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아브람스 후보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정치적으로 아시안계 유권자들이 중요해지면서 정치인들이 한인 커뮤니티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그러나 항상 정치인들은 선거를 치를 때마다 다가오지만 선거가 끝나면 관심을 줄인다는 비판도 있는데 후보는 당선 뒤에도 한인 커뮤니티에 계속 관심을 가져줄 것인지?
 
내가 당선 후에 어떻게 행동할지는 내가 어떤 길을 걸어왔는지를 확인해보면 된다. 나는 조지아 주하원의원으로써 귀넷 지역의 선거시 한국어 번역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했고, 민주당 원내대표 당시 한인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샘 박 현재 하원의원을 인턴으로 고용한 바 있다.  
 
2018년 조지아주지사 선거에서 패배한 이후 '남부경제선진화프로젝트'를 만들었을 당시에는 한국 언론과도 소통해왔다. 또, 지금도 이렇게 라운드 테이블을 하고 있고, 이번 선거에서도 웹사이트에 한국어 사이트를 만들었다.
 
내가 이렇게 접근하는 이유는 한인 커뮤니티가 정치적 힘을 얻을 자격이 있고 그럴 필요가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여러분들이 나에게 계속 책임을 묻기를 바란다.  
 
-많은 한인들이 안전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 최근 아시안 혐오 범죄가 기승하고 있으며 지난해엔 애틀랜타에서 매우 비극적인 일이 벌어졌다. 이 도중에 조지아주는 총기 규제 정책을 완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후보의 입장은?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는 공공장소에서 권총을 휴대할 수 있는 법안을 추진하고 곧 통과시킬 것으로 보인다. 이 법안은 매우 위험하다. 그간 권총 휴대 허가 과정을 통해 5000명의 사람들을 총기 휴대로부터 막을 수 있었다. 이 중에는 가정폭력 혐의의 중범죄자들도 포함됐고, 정신병원에 입원한 이들도 있었다. 내가 당선된다면 이 법을 없애기 위해 노력할 것.
 
아시안혐오 범죄에 있어 좀 더 깊은 문제는 아시아인들의 증오가 우리 사회의 지도부가 이에 침묵하고 있다는 점이다. 비극을 겪은 뒤에 대응을 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조지아주지사가 아시안혐오에 대해 보다 명확한 근절 메시지를 내야 한다. 아울러 더 중요한 것은 주지사가 아시안계 커뮤니티의 정치권을 신장하고 보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많은 한인들이 조지아에서 자영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정책은 무엇이고 어떻게 한인 사회에 도움이 될지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 줄 수 있는지?
 
자영업자들과 중소기업들에겐 3가지 C가 필요하다. 자금(Capital), 고객(Customer), 무역(Commerce)이다. 특히 한인들과 같은 유색인종들에게는 자금을 끌어들이기가 가장 힘들다.  
 
국가 차원에서의 자금은 공평하게 분배되지 않고 있다. 특히 우리 커뮤니티에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없다. PPP 프로그램(소기업 급여 보호프로그램)이 소수계에 알려졌을 때엔 그 돈을 받을 가능성이 가장 낮았다. 인프라와 은행과의 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지사 차원에서 도움이 필요한 소규모 기업들에게 '자금'이 적절하게 배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아울러 소수인종 소상공인들은 사업을 운영하는 규칙과 법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는 어려움이 있는데 이를 주정부 차원에서 잘 소통할 수 있도록 하겠다.
 
-기아자동차, SK베터리 등과 이들의 자회사들 등 많은 한국 회사들이 조지아로 진출하고 있다. 다만, 일부 지역사회는 외국인 노동자나 투자를 환영하지 않는 것 같은 느낌도 있다. 주지사가 된다면 계속해서 외국인 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인지?
 
나는 2015년 조지아주 하원의원이었을 당시에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다. 당시 재계 인사들과 만나 중소기업 투자에 대해 이야기했고, 전문가들을 만나 수출입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를 가졌다. 이 때문에 이 이슈에 대해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
 
조지아는 한국과 경제적으로 좋은 관계를 갖고 있는 주 중 하나이다. 조지아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들과 연관된 중소기업들이 더 많은 리소스와 지원을 받는다면 우리 관계는 더욱 더 증진될 수 있을 것.  
 
내가 이번 선거에서 당선된다면 17개국을 다녀온 주지사가 된다. 후보로서 국제적인 관점은 공공정책에 있어 필수적이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 조지아주가 다양성을 반영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게 될 것.

박재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