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정체성은 삶의 목표·가치 제시…한인 2세들에게 더욱 중요해

[에듀 포스팅]

 코리안 아메리칸 선배로서, 부모로서 혹은 교육자로서 우리는 우리 2세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남겨야  할까 고민한다. 우리는 그들이 거대한 미국에서 리더로 성장해 글로벌 세상을 힘차고 바르고 건강하게 살아가기를 바란다. 일제 강점기와 6.25를 이기고 이제 세계 10위의 강국으로, G7으로 성장한 강한 대한민국의 후예로 우리의 민족적 정체성을 가지고 보다 살기 좋은 미국과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리더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정체성은 왜 중요할까.
 
▶대학에서 강한 정체성을 원한다  
 
분명한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은 다르다. 나는 누구이며 무엇을 위해 살아갈지를 아는 사람은 인생의 목표가 있고 그것을 위해 어떤 삶을 살 것인지를 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신념을 가진다. 정체성이 잘 형성되어 있는 사람은 자신에게 무엇이 정말 중요하고, 자신이 행복한 순간은 언제도, 자신의 삶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고 있다. 사회나 부모가 원하는 일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일, 자신의 가슴을 뛰게 하는 일에 뛰어들라는 것이다. 가야 할 도착지가 어디인지 알고 있기에 어떤 일에 집중할지 알고 어떤 일은 거절할지 알기에 삶에 대한 지침, 가치판단의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학에서 학생을 선발할 때 학생의 정체성 즉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아왔으며 앞으로 어떻게 살고 싶은지 아는 학생을 원한다.    
 
▶사회에서 정체성이 중요한 이유
 


사회적 정체성은 다른 존재와의 관계에서 어떤 본질적인 특성을 지속해서 공유하는 것 모두를 의미한다. 어떤 대상의 인식으로서의 정체, 즉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 성별, 연령, 민족 등의 다양한 자신이 누구인지를 아는 것이 필요하지만 대부분 학생들은 공부만 하느라 자신의 영혼을 제대로 들여다보지 못한 채 살아가면서 자존감, 건강, 잘사는 것이 얼마나 왜 중요한지 깨닫지 못하고 살아간다. 사회적 정체성은 사람들이 그룹의 일부가 되도록 하고 사회적 세계에서 소속감을 얻도록 하며 자아상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적 신분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보는 방식과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  
 
▶정체성 혼란이 주는 문제점
 
‘나는 누구인가’는 부모, 동료 및 타인들의 역할 모델을 보면서 깨닫게 된다. 그리고 성장하면서 십대는 자신과 사회에 적응하는 방식에 대해 혼란스러워하거나불안해하기 시작한다. 핵심 정체성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하는지, 인생에서 무엇을 하는지,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리고 미래에 원하거나 달성해야 하는 것 사이에는 관계가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고 무엇을 하는지 행동 방식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십대들에게 정체성이란 ‘나는 어떤 사람인가’의 심리적 정체성보다는 ‘내가 어디에 소속돼 있으며 어떤 사회적 역할을 하고 있는가’라는 것과 같은 사회적 정체성으로 자신을 정의한다. 나 자신은 내가 속한 집단의 정체성으로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하려 한다.  
 
▶코리안 아메리칸의 정체성  
 
올해는 4.29 LA폭동 30주년이다. 이 아픈 역사적 기억을 지우지 않고 미래를 살아갈 차세대들에 교육하려고 세미나를 준비하고 있다.   미국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자녀들은 미국인이지만 100% 미국인이 될 수 없다. 인종, 문화, 사회 모든 면에서 그들은 100% 미국인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의 사회적 정체성을 코리안 아메리칸으로 분명한 정체성이 필요하다.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고, 자신의 강점을 찾을 수 있을 때 더 강한 사람으로 우리를 독특하게 유지하고 우리를 다른 모든 사람들과 구별하는 것이다.  
 
우수한 민족적, 문화적, 역사적 자긍은 자신의 힘이 된다. 이민자로서 힘이 없어 고통받았던 아픔을 기억하고 그들이 다시는 그런 아픔을 겪지 않게 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고민하고 그들의 인생의 목표를 찾게 될 것이며 갈등과 반목이 없는 보다 살기 좋은 미국과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문의: (323)938-0300
 
          www.a1collegeprep.com

새라 박 원장 / A1칼리지프렙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