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세법 상식] 홈오피스 비용 공제

'자영업자'로 세금보고 할 경우 가능
실제 업무용 사용 공간 잘 계산해야

Q.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2년 동안 재택 근무를 했습니다. 집을 홈오피스로 사용하며 필요한 물품들도 구입했습니다.  2021년도 세금 보고서를 준비하면서, 홈 오피스 비용은 어떻게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증빙서류나 관련 자료는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주택 가격의 급등, 아파트 임대료 상승 등 많은 납세자들이 주거 비용 부담 증가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다 물가와 각종 공과금도 올라 높은 인플레이션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올해 세금보고는 절세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해 가장 많은 질문 중 하나가 재택 근무 관련 내용입니다. 팬데믹이 시작되면서 재택 근무를 한 납세자들도 많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홈오피스 비용 공제는 많은 납세자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납세자 소득의 성격에 따라서 다른 세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몇 년 전 발효된 개정세법(TCJA), 일명 ‘트럼프 세법’ 전에는 많은 납세자들이 홈오피스 비용 공제 혜택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정세법은 홈오피스 비용이나 직업 관련 지출에 대한 세금 공제 혜택을 많이 축소했습니다.  
 
특히, 회사에 고용된 직원으로 W-2 로 월급을 받은 경우에는 지난 1년 동안 100% 재택근무를 했더라도 홈오피스 비용을 공제할 수가 없습니다. 다만 자영업 등으로 세금보고를 하게 되면 홈오피스 비용 공제가 가능합니다.    
 
 소득증명으로 폼(FORM) 1099를 받거나, 자영업을 하는 납세자들은 세금보고서 양식 폼(FORM)1040에 스케줄(SCHEDULE) C를 사용해서 홈오피스 비용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이들 납세자들은 홈오피스 비용에 모기지, 재산세, 유틸리티와 집 수리 비용 등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홈오피스 비용을  많이 청구할 경우 세무감사를 받을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납세자가 청구 가능한 비용을 잘 계산하고 자료를 첨부하면 많은 절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홈오피스 비용을 계산할 때 우선 거주하고 있는 집이 독점적으로 홈오피스로 사용하는 공간인지, 또는 일상 엄무용으로 사용하는지를 잘 판단해야 합니다.  
 
홈오피스 장소에서 회의나 줌 미팅, 고객 상담 등 실제 사용 기록도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유튜버로 활동하는 사람이 본인의 집 거실에서 콘텐트를 제작한다고 한다면, 거실 전체를 홈오피스 비용 공제 대상으로 할 수는 없고 거실 공간 일부를 사용한다고 해야 합니다. 하지만, 주택 내 방이나 특정 공간을 콘텐트 제작만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하는 유튜버가 있다면 그 공간에 대한 사용 비용은 다 세금 공제 사항으로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홈오피스 비용을 계산할 때 주택에 들어간 비용 중에서 실제로 몇 퍼센트가 해당되는 지를 계산해 적용해야 합니다.  
 
이처럼 실제의 홈오피스 비용을 계산해 공제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간단한 홈오피스 사용 비용 공제 방법도 있습니다. 세금 보고서의 스케줄 C에서 간단한 홈오피스 계산법을 이용하면 1500달러까지 비용 공제가 가능합니다.  만약 재택 근무자이면서 자영업으로 세금보고를 하는 납세자라면 이 ‘심플 메소드 파일러스(SIMPLE METHOD FILERS)’ 란을 이용해서 총 업무용 공간 계산만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오피스 비용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기록과 근거가 되는 자료를 구비해야 혹시 있을 수 있는 감사 등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문의:(213)383 -9665

새라 김 회계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