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퍼듀는 공립, NYU는 사립

미국 대학 이름(3)

동부의 주립대학들은 대개 지역 공립학교의 대명사다. 버지니아 주립(University of Virginia) 같은 학교는 공립대학으로는 최고 명문이다.  
 
물론 도시 이름을 딴 대학 중 가장 유명한 곳이 바로 NYU다. 마치 뉴욕의 주립이나 시립대학 같은 인상을 받기 쉽지만 엄연히 유명한 사립대학인 뉴욕유니버시티다.  
 
더군다나 맨해튼에 소재하며 오픈 캠퍼스 형태로 대도시인 뉴욕과 호흡을 같이한다.
 
텍사스 주립에는 2가지 시스템이 있다. 하나는 UT(University of Texas)이고 다른 하나는 텍사스A&M이다. UT의 맏형이 오스틴에 있어 UT at Austin(텍사스 오스틴 캠퍼스)인데 UC와 달리 전치사 at을 넣은 것이 특이하다.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시 소재한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Case Western Reserve)대학은 이름이 긴 편이다. 원래 케이스텍(Case Institute of Technology)와 웨스턴 리저브대가 1967년에 합쳐서 오늘에 이른 것이다.  
 
한국에서는 UCLA만큼 유명한 대학이 UIUC다. 일리노이대 어바나샴페인(University of Illinois--Urbana-Champaign) 캠퍼스를 말한다.  
 
인디애나주의 퍼듀(Purdue)대는 주립대학이다. 주립임에도 주명이 들어가지 않은 이유는 존 퍼듀가 기부한 땅에 세워졌기 때문이다.  
 
이름만 들어서는 주립인지 알 수 없다. 이런 경우가 뉴저지주의 럿거스(Rutgers)대학도 마찬가지다. 주립임에도 뉴저지의 '뉴'도 안들어간다. 역시 거액 기부자인 헨리 럿거스의 이름을 땄다.  
 
발음이 또 어려운 대학이 RPI다. 렌셀러 폴리테크 인스티튜트(Rensselaer Polytechnic Institute)의 약자다. WPI도 있다. 우스터(Worcester) 폴리테크 인스티튜드(매사추세츠주 우스터 소재)다.
 
전회에 워싱턴주립대학(UW)과 워싱턴대인세인트루이스를 소개하면서 조지 워싱턴의 이름을 딴 대학중에서 조지워싱턴대(워싱턴DC)를 거론하지 않았다. 워싱턴 대통령의 퍼스트네임까지 포함해 조지워싱턴대가 있고 그의 이름을 딴 조지타운대가 한동네에 있다.
 
뉴욕에 있는 예수회에서 세운 대학이 포덤(Fordham)대학이다. 까딱하면 포드햄이라고 부르기 쉽다. 한국 매체들은 모두 포드햄이라고 쓴다. 비슷한 경우가 브리검영(Brigham Young) 대학이다.  
 
리버럴 아츠 칼리지 중 베스트2에 꼽히는 애머스트(Amherst)도 마찬가지다.도시 이름임에도 앰허스트라고 쓰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 발음은 애머스트다. 외국명칭에서 온 곤자가(Gonzaga)대학도 곤자가가 맞다.

장병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