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시카고 '개솔린 무료 나눔' 행사 확산

윌슨 20만-100만불 이벤트… 종교 단체들도 가세

시카고 지역 사업가 개솔린 100만불어치 무료 나눔 행사 [윌리 윌슨 페이스북 캡처]

시카고 지역 사업가 개솔린 100만불어치 무료 나눔 행사 [윌리 윌슨 페이스북 캡처]

시카고 지역의 사업가가 "고유가로 고통 받는 주민들을 돕겠다"면서 시작한 '개솔린 무료 나눔' 행사가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확산하고 있다.
 
시카고 남부의 흑인 사업가이자 사회운동가인 윌리 윌슨(73)은 최근 벌였던 개솔린 기부 행사가 주민 호응을 얻자 이를 확대 실시하기로 했고, 일부 종교•사회단체들도 유사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윌슨은 24일 시카고 교외지역 50개 주유소에서 선착순 2만여 명에게 차량당 50달러어치씩 총 100만달러어치의 개솔린을 무료 제공할 계획이다.
 
윌슨은 최근 개솔린 가격이 고공행진하자 "사업하는 내가 부담스러울 정도면 다른 주민들은 어떻겠나"라며 지난 17일 시카고 시내 10개 주유소에서 4천여 명에게 총 20만달러어치의 개솔린을 무료로 나눠준 바 있다.
 


당시 행사가 열린 주유소에 무료 개솔린을 주유하려는 운전자들이 몰리면서 인근 도로교통이 마비될 정도의 대혼잡이 빚어졌고 윌슨은 교외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확대된 규모의 행사를 한차례 더 열기로 했다.
 
시카고 남부의 '어나더 챈스 침례교회'도 최근 3차례 개솔린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고 CBS방송은 전했다.
 
기금 마련 행사에 '십시일반' 온정이 모여 지난 20일 3번째 행사에서는 350여 명의 운전자가 차량당 50달러어치씩 무료로 개솔린을 채웠다.
이 교회 케냐타 스미스 목사는 "개솔린 가격 폭등은 빈곤층에 더 치명적인 영향을 입히고 있다"며 "지역사회에 닥친 문제를 함께 풀어가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또 뉴라이프 코브넌트 교회도 지난 19일 교회 인근 주유소에서 200여 운전자들에게 무료 개솔린을 제공했다.
 
시카고 트리뷴은 "윌슨의 개솔린 무료 나눔 행사가 동기가 됐다"면서 최근 온라인 모금사이트 '고펀드미'(GoFundMe) 등에서 빈곤층 휘발유 지원을 위한 모금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고 전했다.
 
윌슨은 수십만에서 수백만 달러에 이르는 현금 나누기 행사와 대형 기부, 재산세 대납, 경범죄자 보석금 대납 등으로 종종 관심을 모았고 동시에 논란이 되기도 했다.
 
그는 자신이 축적한 부를 불평등 완화에 쓰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하지만 선출직 출마시 유권자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윌슨은 맥도널드 시급 직원, 매니저를 거쳐 프랜차이즈 점주가 됐고 의료용품 수입판매 사업을 통해 큰 재산을 모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2015년과 2019년 2차례 시카고 시장 선거에 출마해 각각 10%대 득표율을 올리기도 했다.
 
한편 시카고시 비상관리국과 시카고 경찰은 윌슨의 두번째 개솔린 무료 나눔 행사가 열리는 24일, 현장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당국은 "행사가 열리는 주유소 인근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공공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시카고=연합뉴스 김 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