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모더나도 4차 접종 승인 신청

화이자와 달리 모든 성인 대상
오미크론 하위변이 급속 확산
뉴욕시 누적 사망 4만명 돌파
NJ 주지사 “방역조치는 불필요”

모더나가 17일 연방 식품의약청(FDA)에 모든 성인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승인을 신청했다.
 
앞서 15일 화이자-바이오엔테크가 65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백신 4차 접종을 신청한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간 것이다.
 
이들 백신은 애초 두 차례 접종이 완료 기준이었다가 한차례씩 부스터샷 시행이 승인된 바 있다.
 
모더나는 성명을 통해 모든 성인에게 부스터샷을 신청한 것은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의료기관들이 나이 또는 기저 질환에 따른 코로나19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mRNA 백신의 2차 부스터샷 접종을 적절히 결정하도록 유연성을 부여하려는 조치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오미크론 하위변이로 일컬어지는 BA.2가 뉴욕시내에서도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뉴욕타임스(NYT)는 뉴욕시 보건국 발표를 인용해 뉴욕시의 신규 감염자 중 약 30%가 BA.2 변이 감염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BA.2는 중증 유발 정도는 낮고 기존 백신으로 효과가 있지만, 전파력이 더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아쉬윈 바산 신임 시 보건국장은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은 낮지만 아직까지는 경계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시 보건국 통계에 따르면 7일 평균 하루 확진자(18일 기준)는 650명, 감염률은 1.49%를 기록 중이다.
 
인근 뉴저지주의 필 머피 주지사는 전세계적으로 보고되고 있는 BA.2 확산에 주목하고 있고 뉴저지주에서도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지만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조치는 현재로서는 불필요해 보인다”는 견해를 밝혔다.
 
한편, 뉴욕시의 코로나19 누적 사망자 수는 17일 4만 명을 돌파했다.
 
지역매체 고다미스트(Gothamist)는 팬데믹 선언 이후 뉴욕시의 첫 확산에 하루 평균 131명이 사망했던 것과 대비해 코로나19 백신이 대중적으로 보급됐던 2021년 여름 평균 사망자가 9명으로 감소한 것을 지적하며 중증 및 병원입원률을 낮춰 주는 코로나19 백신의 등장 이후 사망자 증가 폭은 확연하게 줄어들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 확산과 부스터샷 접종률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2021년~2022년 겨울에 다시 하루 평균 사망자가 40명으로 증가했다고 전했다.

심종민 기자 shim.jongmin@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