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법 분야도 세분화…'전문 법대' 찾아야

[Education Bridge]
전문 변호사의 종류

고용주가 침해한 권리는
인권·민권 변호사가 맡아

 
우호적 혹은 적대적 합병  
인수 전문 변호사가 자문

어떤 기업가가 여러가지 사업을 하면서 약간 빗나간 행동을 할 때마다 되 뇌인 말이 있다고 한다. 바로 '세상은 넓고 변호사는 많다'라고. 누가 이런 말을 했는지 모르지만 나중에 벌 받았을 것같다. 미국에서 변호사 시험을 보고 변호사로 활동하는 한인도 많다. 그런데 막상 무슨 변호사를 할 것이냐고 물어보면 모르는 경우가 많다. 법대에 다니기 전에라도 미국에는 어떤 종류의 변호사가 있는지 알아보자.  


 
▶광고 변호사
제품 및 서비스 광고가 소비자를 속이거나 기만하거나 오도하는 행위에 대한 법적 사항을 준수하는지 확인한다. 소비자 보호법 및 규정 준수 방법에 대해 조언한다. 광고 소송을 예방하고 관리한다.  
 
▶행정/규제 변호사
증권법과 같은 기술 규칙이 많은 복잡한 법률 분야를 다룬다. 보험과 같이 규제가 엄격한 산업의 기업을 대변한다.  
 
▶해군/해양 변호사 
해군 및 해양법 전문 변호사가 보트 선박 및 기타 수상 선박과 관련된 법적 분쟁을 해결하며 근해 시추와 관련된 소송에 참여한다. 재난 충돌 환경 오염과 관련  집단 소송을 맡는다. 
 
▶독점금지 변호사 
경쟁을 줄이고 가격을 인상하며 소비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불공정한 비즈니스 관행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된 정부 규칙을 이해한다. 기업을 대표하거나 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다. 독점 금지법 위반 혐의가 형사 고발을 당할 정도로 심각한 경우인 형사 사건도 처리한다. 
 
▶항소 변호사 
법원 결정에 대해 항소를 받은 개인을 대변한다. 항소 실무에 관심이 있는 로스쿨 학생은 해당 분야에 경험이 있고 강력한 법률 작문 과정이 있는 교수진이 있는 로스쿨을 찾아야 한다. 
 
▶은행 변호사 
소비자 보호 규칙 및 은행이 따라야 하는 기타 법률을 시행하는 정부 규제 기관으로 일하거나 은행에 법률 자문 및 대리를 제공할 수 있다.
 
▶파산 변호사 
개인 가족 회사가 지불 불능인 것을 알게 되면 채권자와 협상을 시도하고 파산을 선언할 수 있다. 파산법은 공평한 방식으로 채무자와 채권자의 이익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준법 변호사 
규정 준수 법률 전문가는 기업과 직원이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는 법적 및 규제 요구사항을 준수하도록 돕는다. 개인 행동 윤리 및 위험 감소에 관한 회사 정책의 이행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조직의 잠재적인 법적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목표다.  
 
▶기업 변호사 
상업 고객이 있는 법률 회사에서 일하거나 사내 변호사로 일할 수 있다. 우수한 기업 변호사를 양성한 탄탄한 실적이 있는 로스쿨을 찾아야 한다.
 
▶형사 검사/변호사 
범죄 혐의로 기소된 사람이 처벌을 받을지 무죄가 될 것인지를 결정되는 것을 맡는다. 
 
▶데이터 보안/개인 정보 보호 변호사 
변호사는 동의 없이 낯선 사람에게 개인 정보와 데이터가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여러 정부 규정의 전문가다. 기업의 법률 준수에 대한 조언이나 데이터의 노출 또는 사용에 대해 불만을 가진 사람들을 대변할 수 있다. 
 
▶교육 변호사 
교육법에 중점을 두고 공립 및 사립 학교를 포함한 교육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프리스쿨 K-12 학교 대학의 법적 분쟁을 해결할 수 있다. 특수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 학생의 권리를 포함해 학생의 권리에 집중한다.  
 
▶노인법 변호사 
노인 고객 또는 장애가 있는 고객 및 가족을 위해 일한다. 베이비 붐 세대가 나이를 먹으면서 더 많은 사람이 상속 계획 의료 지침 및 장기 요양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법적 지침을 찾고 있다.
 
▶에너지 변호사 
석유 및 가스 회사 원자력 발전소 및 재생 에너지 회사를 포함하는 에너지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과 규정을 잘 이해하고 있다. 에너지 사업을 규제하거나 사업자를 대변한다.
 
▶환경 변호사 
환경 법률 및 규정 해석에 대한 법적 전문 지식을 갖고 있다. 환경 관련 정부 기관 환경 비영리 단체 또는 환경법의 영향을 받는 회사에서 근무할 수 있다. ▶가족/이혼 변호사 일반적으로 연인 자녀 또는 기타 가족 구성원과 심각한 문제가 있는 고객을 대리한다. 고객이 이혼 자녀 양육권 분쟁 및 위자료 자녀 양육비에 대한 협상을 돕는다. 대리모와 같은 문제도 다룬다.  
 
▶의료 변호사 병원 보험 회사 제약 회사 외래 환자 진료소 등의 의료 기관을 대표한다. 환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보험 환급 문제에 관해 조언한다.  
 
▶인권/민권 변호사 인권/민권 사건으로 고객을 대리한다. 고용주 등 조직에 의해 권리가 침해된 고객도 포함한다.
 
▶이민 변호사 고객의 이민 절차를 돕는다. 때때로 이민법의 영향을 받는 고용주에게 법률 자문을 제공한다. 정부를 위해 이민법을 해석하고 집행하는 것을 돕는다.
 
▶지적 재산권 변호사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명품 예술 작품 영업 비밀을 도난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특허를 확보하고 개발한 기술의 유출을 막으려는 발명가를 지원한다.  
 
▶국제 변호사
유엔 유럽 연합 세계 무역 기구와 같은 다양한 정부 간 기구의 규칙 및 관할 구역에 대한 지침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국제 법원 및 재판소의 판결을 해석하는 데 도움을 주며 국제 법적 분쟁이 있는 고객을 대리한다.  
 
▶군사 변호인 
군대내 사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하는 법률 전문가다.
 
▶법원 서기 
법무 조사를 수행하고 법률 문서를 제출하여 판사를 돕는 것이 법원 서기다.  
 
▶노동/고용 변호사 
직장 내 근로자의 법적 권리에 대한 전문가이며 근로자와 고용주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 및 규정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개별 근로자 근로자 연합 또는 노동 조합을 대표할 수 있으며 노동법 위반으로 기소된 기업을 변호할 수 있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변호사 
뉴스 미디어 회사의 요구 사항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반면 음악 및 영화 회사를 비롯한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저작권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콘텐츠를 검토하여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도록 한다. 미디어 변호사는 익명의 출처를 밝히도록 요구하는 소환장으로부터 기자를 보호할 수 있고 엔터테인먼트 변호사는 녹음 계약을 협상할 수 있습니다. 
 
▶인수합병 전문 변호사 
회사가 합병하거나 한 회사가 다른 회사를 인수할 때 경영진을 돕는다. 적용되는 많은 규칙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회사의 주주를 포함하여 거래의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의 이익을 지킨다. 우호적 인수나 적대적 인수도 조언한다.  
 
▶비영리/자선단체 변호사 
자선단체 및 비영리단체의 법적 권리와 책임에 대해 자문하거나 대변한다.  
 
▶정치/정책 변호사 
정치 조직에 선거 자금법 및 규정 및 정치 절차를 규율하는 기타 규칙을 준수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부동산 변호사 
판매 임대 개발 프로젝트와 같은 부동산 거래와 관련된 법률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재산 분쟁을 소송 협상 및 해결하는 것은 부동산법의 핵심이다.  
 
▶세무 변호사 
고객에게 세금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조세 규정을 준수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할 수 있으며 종종 기업이 세금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거래를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정부 상대로 한 세금 소송에 참여할 수도 있다.  
 
▶재판 변호사 
판사와 배심원을 사로잡고 설득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장병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