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 ‘범죄와의 전쟁’ 선포에도 2월 범죄 60% 늘어

강도 56%·증오범죄 189%·전철범죄 73% 증가
뉴욕시 “전철 노숙자 22명 셸터로 옮겨”
시민들 보석개혁법 문제점 지적 잇따라

뉴욕시가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나섰지만, 지난달 뉴욕시 범죄는 작년 같은기간 대비 6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뉴욕시경(NYPD)이 발표한 ‘2022년도 2월 범죄율 현황’에 따르면, 이 기간 발생한 전체 범죄사건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58.7% 증가한 9138건으로 집계됐다. 유형별로 보면 차량 절도가 1083건으로 104.7% 늘었고, 강도사건 역시 지난해 2월(818건) 대비 56% 늘어난 1276건이었다. 증오범죄 건수는 107건으로 작년 2월(37건)에 비해 70건(189%)이나 늘었다. 이중 아시안 증오범죄는 9건이었고, 유대인 증오범죄가 56건으로 가장 많았다. 대중교통 내에서 발생한 범죄는 182건으로 작년 같은기간 105건에 비해 73.3%나 늘었다.
 
지난달 에릭 아담스 뉴욕시장과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가 ‘전철 안전계획’을 발표하고, 뉴욕시 안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까지는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NYPD는 지난달 21일부터 27일까지 전철에서 455명을 단속했고, 143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 기간동안 단속반의 설득에 따라 전철 거주를 멈추고 셸터로 이동하기로 결정한 노숙자 수는 22명에 불과했다. 관련단체들은 노숙자들을 전철에서 쫓아내기만 할 것이 아니라, 정신병력 치료나 거주지 마련 등 실질적인 해결책이 있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런 가운데 뉴욕시민들은 범죄를 여러번 저지른 용의자도 보석금 없이 풀어주는 느슨한 법 제도(보석개혁법)에 대해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최근 브롱스 전철역에서 승객에게 오물을 투척한 용의자는 전과가 24개에 달하는데도 이번에도 또 풀려났다. 그는 풀려나자마자 소셜미디어에 ‘보석금도 없이 출소했다’며 자랑하는 내용의 영상을 올렸다. 재노 리버 메트로폴리탄교통공사(MTA) 회장은 “다른 승객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한 사람이 어떻게 다른 미해결 사건이 있는데도 풀려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사법 시스템의 문제를 지적하는 성명을 냈다. 아담스 시장 역시 “이런 사람이 뉴욕 거리를 돌아다녀선 안 된다”며 “공공안전에 명백한 위협이 되는 사람이 풀려나게 하는 실패한 법”이라고 밝혔다.  



김은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