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A한인타운 신분도용 피해 많다

지난해 241건 발생
LA서 3번째로 많아
최다는 밴나이스

LA시에서 신분도용(identity theft) 범죄가 다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LA한인타운은 지난해 LA시에서 신분도용이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 3위에 올라 한인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통계분석 매체 ‘크로스타운’은 LA경찰국(LAPD) 통계를 인용해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급락했던 신분도용 범죄가 지난해부터 다시 증가하고 있다고 지난달 28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해 LA시에서 발생한 신분도용 사건은 8943건으로 2020년(약 6000건) 대비 44% 증가했고, 팬데믹 전인 2019년 보다 7% 증가했다.  
 


하지만 수년 전과 비교하면 다소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최소 1만2000건의 신분도용 사건이 발생했는데, 특히 2015년한 해에는 1만4884건이 발생해 최대치를 기록했다.    
 
신분도용 사건이 2017년 이후 감소세를 보인 것에 대해 매체는 “실제로 그 이후 사건이 줄어든 것인지 아니면 실제보다 낮게 보고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고 전했다.  
 
지난 2015년부터 연방정부가 신분도용 범죄를 신고할 수 있는 별도의 웹사이트(www.identitytheft.gov)를 개설하면서 지역 경찰로 신고하는 경우가 줄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LA한인타운에서 총 241건을 기록해 LA시 지역 중 3번째로 많은 신분도용 범죄를 기록했다.  
 
신분도용이 가장 극심했던 지역은 밴나이스로, 총 302건을 기록했고, 할리우드도 295건을 기록해 두 번째로 많았다.  
 
LAPD는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밴나이스의 경우 2010년 범죄자료 공개를 시작한 이후 매년 최다 신분도용 건수를 기록하고 있다”며 “소득수준과 신분도용이 용이한 환경이 맞물린 결과”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팬데믹 초기에 경찰서 폐쇄 등으로 신고가 감소했지만 코로나19가 완화되고 사람들이 밖으로 나가 경제활동을 재개하면서 범죄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LAPD 매니 마르티네즈 루테넌트는 “사람들이 물건을 사고 ATM을 이용하면서 2020년도보다 개인정보가 더 노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ATM 관련 도난 사건은 2020년 451건에서 2021년 1596건으로 급증했다.
 
이와관련, 비영리단체 ‘컨수머 액션’은 신분도용 예방법으로 ▶소셜 시큐리티 카드는 갖고 다니지 말고 번호만 기억하기 ▶운전 면허증에 기재된 소셜 시큐리티 번호는 삭제 요청하기 ▶크레딧 기록을 정기적으로 체크하기 ▶소셜 시큐리티 번호, 은행계좌 번호 및 기타 개인 정보가 포함된 문서나 우편물을 버릴 때는 잘게 자르거나 찢어서 폐기하기 ▶전화로 혹은 이메일로 개인 정보를 요청할 때는 아무리 급한 사안이라도 응하지 말기 등을 권고했다.  

장수아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