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로컬 단신 브리핑] 횡령 혐의 IL 주상원 컬러튼 자진 사퇴 외

▶횡령 혐의 IL 주상원 컬러튼 자진 사퇴  
 
 
횡령 및 허위 진술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던 일리노이 주 상원의원이 자진 사퇴했다.  
 
시카고 서 서버브 빌라파크 지역을 중심으로 한 23지구 주 상원 의원인 톰 쿨러튼(민주•52)은 최근 성명서를 내고 사임한다고 밝혔다.  
 
2012년 이후 주 상원으로 재임 중인 쿨러튼은 상원 노동위원장을 맡고 있으면서 노동조합연맹에 이름만 올려두고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서 3년 간 27만5000달러의 '유령 급여'(Ghost Payroll)와 혜택을 받은 혐의로 2019년 연방 검찰에 의해 기소됐다.  


 
기소 후 무죄를 주장해온 쿨러튼은 팬데믹으로 재판이 연기 돼 오는 4월 법정에 설 예정이었지만 유죄를 인정하는 대신 검찰과 합의하에 형량을 낮출 것으로 알려졌다.  
 
쿨러튼의 사임으로 존 라쉬 일리노이 연방 검사장의 정치인 부패 수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라쉬 검사장은 부임 후 일리노이 주 정치인들에 대한 고강도의 수사로 잇단 기소가 이뤄지고 있다. 마이클 매디간 전 하원 의장을 비롯 마틴 산도발, 테리 링크, 루이스 아로요 주 의원 등이 조사를 받거나 기소됐다. 이들은 모두 민주당 소속으로 당 중진이거나 의회 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등 요직에 있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NP   
 
 
 
▶FBI, 시카고 지역 가짜 코로나19 검사시설 수사
 
코로나 검사소 [로이터]

코로나 검사소 [로이터]

 
연방수사국(FBI)이 시카고 지역의 가짜 코로나19 테스팅 시설을 수사 중이다.  
 
FBI와 경찰은 최근 시카고 북서부 노우드 파크 지역에 위치한 '랩 엘리트 노스웨스터 사이트'(LabElite Northwest Site) 시설을 급습했다.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랩 엘리트'는 코로나19 테스팅을 위해 연방정부로부터 7720만 달러를 지원 받았지만 이를 지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FBI는 구체적인 혐의 대신 "거짓 운영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만 밝혔다.  
 
앞서 지난달 일리노이 주 보건부는 시카고 북서 서버브 롤링메도우스에 위치한 '센터 포 코로나 컨트롤' 테스팅 시설과 '오헤어 클리니컬 랩' 등이 코로나19 테스트를 허위로 하거나 뒤늦게 결과를 알려준 것을 적발, 조치했다. @KR
 
 
 
▶시의회, 독립수사기관 COPA 새 책임자 승인  
 
 
시카고 경찰의 부당 행위를 조사하는 독립수사기관 COPA(Civilian Office of Police Accountability)의 새로운 수장이 임명됐다.  
 
시카고 시의회는 앤드리아 커스텐을 COPA의 새 최고 책임자로 지난 23일 승인했다.  
 
커스텐은 작년 5월부터 공석이었던 COPA 최고책임자를 임시로 맡고 있었지만 근무 중 사망한 시카고 경찰의 생전 부적절한 행위를 추모 기간 중 발표해 유가족에 대한 배려가 없다는 비판을 받아 시의회의 최종 승인까지 우여곡절을 겪었다.  
 
지난 2016년 설립된 COPA의 창립 멤버인 커스텐은 "경찰에 대한 불만 제기를 더 빠르게 처리하고, 경찰의 위법 행위에 대한 영상 증거를 더 신속하게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COPA를 투명하게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의 개혁과 책임을 묻는 것은 경찰에 대한 진정한 지지를 이끌여낼 수 있다"며 "COPA는 시카고 경찰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단체지 경찰을 없애려는 단체가 아니다"며 경찰과의 협력을 기대했다. @KR
 
 
 
 
▶쿡 카운티, 1000번째 빈집 개조 프로젝트  
 
 
비어 있거나 버려진 집을 개조하는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 쿡 카운티가 최근 1000번째 개조 작업을 마쳤다.  
 
쿡 카운티 Land Bank Authority는 14년 전부터 이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시카고 웨스트 사이드 소재 1000번째 집 개조 작업을 진행한 개발자 헨리 쉘튼은 "내가 자란 커뮤니티에 이렇게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의미 있다"고 전했다.  
 
토니 프렉윈클 쿡 카운티 의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아무런 투자를 받지 못하고 뒤쳐진 흑인 및 라티노 커뮤니티들에 생기가 생겼으면 좋겠다"며 "끝이 아니라 이제부터 시작이다"고 말했다. @KR

Nathan Park•Kevin Rho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