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회계 이야기] LLC오너의 자금 인출

개런티페이 통해 일정 금액 받을 수 있어
이익금 분배 액수만큼 현금 인출도 가능

LLC는 법인의 일종으로 코퍼레이션과 파트너십이 혼합된 사업 형태이다. LLC는 법인이기 때문에 개인 자금 인출은 자영업처럼 마음대로 할 수가 없고 정해진 규정에 의해 제약을 받게 된다. 연방 세법에 따르면 두 명 이상의 멤버(파트너)가 있는 LLC는 기본적으로 파트너십으로 세금 보고를 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드물지만, 코퍼레이션으로도 선택하여 보고할 수 있다.  
 
파트너십으로 세금 보고를 하는 대부분의 일반적인 LLC에서는 5% 이상의 LLC 지분을 가진 멤버가 되면 종업원이 될 수 없어서 LLC로부터 페이롤은 받을 수가 없다.  대신에 개런티페이를 통해 LLC이익금과는 관계없이 일정 금액을 일정한 날에 받을 수 있고 LLC의 이익금에 대해 분배받은 만큼의 현금 인출은 지분손실 없이 가능하다. 개런티페이와 LLC이익분배 금액은 멤버 각자의 세금보고를 통해 개인소득세 보고를 하고 세금을 납부하게 된다. 2022년 기준 싱글 보고자로 과세소득이 17만 50달러 미만, 부부합산 신고자로 34만 100달러 미만 이면 LLC이익 분배금에 대해 2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개런티페이는 LLC의 경영을 수행하며 월급처럼 일정한 수입이 필요한 멤버에게 멤버 합의로LLC사업체의 이익이나 손실과는 상관없이 페이롤처럼 일정한 페이를 하는 것을 말한다. 개런티페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멤버합의서에 이 내용이 미리 명시가 되어있어야 한다. LLC는 개런티페이에 대해 사업 비용공제를 하게 되지만 페이롤은 아니므로 페이롤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 개런티페이는 멤버의 스케줄 K1에 별도로 표시가 되며 개인소득세 보고에서 일반소득으로 보고하게 되고 개런티페이에 대해서는 이익 분배금과 마찬가지로 자영업세가 부과된다. 멤버는 개런티페이에 대해 추정세금을 납부하게 되는데 LLC에서는 멤버의 편의를 위해 개런티페이 지급 시 세금을 떼어 관리해 줄 수도 있다.  
 
LLC의 수익은 개런티페이를 공제한 금액이 되고 남은 이익금에 대해서는 멤버에게 분배가 되게 된다. LLC 멤버가 받는 분배는 코퍼레이션의 주주가 받는 배당금과 유사하여 그 액수는 일반적으로 멤버의 투자 지분에 기초하여 멤버 간의 합의에 의해 결정되게 된다.  LLC 멤버는 남아있는 여유 현금을 인출할 수 있는데 멤버 인출금은 LLC에서는 비용 공제가 되지 않고 인출금만큼의 각각 멤버의 LLC 지분가치가 감소하게 된다.  
 


LLC와 유사한 형태로 S 코퍼레이션이 있는데 둘 다 회사의 이익금에 대해 사업체는 소득세를 내지 않고 주주나 멤버의 세금보고를 통해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유사하지만, S 코퍼레이션의 주주로서 경영을 수행하게 되면 LLC 멤버와는 달리 주주가 종업원이 되어 반드시 그에 합당한 페이롤을 받도록 규정이 되어 있는 차이가 있다. LLC로 사업을 하면서 굳이 페이롤을 받고 싶다면 세금보고 시 파트너십이 아닌 S 코퍼레이션으로 선택하면 가능하다.  
 
▶문의: (213)926-9378

백용현 CPA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