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홍기의 시카고 에세이] 블랙 호크(Black Hawk) - 3
1833년 포로 생활 말년에 블랙 호크는 정부 관리에 그의 생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으며 이것이 지방 기자에 의해 책으로 발간 되면서 미국 최초의 인디안 자서전이 되어 버렸다. 그의 저서는 당시 대단한 베스트 셀러였으며 현재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전리품 신세의 유람을 끝낸 후 블랙 호크는 부족으로 돌아갔고 Iowa River에서 나중에는 Iowa 남동쪽 드 모인 리버(Des Moines River) 근처에서 살았다. 그는 그곳에서 1838년 10월 3일 사망하였으며, 그의 친구 James Jordan이 그의 농장에 그를 묻어 주었다. 1839년 7월 그의 남은 유품은 해골과 함께 전시를 목적으로 James Turner가 몰래 가져갔다. 그러자 블랙 호크의 아들 Nashashuk와 Gamesett는 아이오와 주지사 Robert Lucas를 찾아갔는데, 그는 그들의 동의를 받고 버링톤에 있는 그의 사무실에 안전하게 보관키 위해 그 뼈를 수거해 Burlington Geological and Historical Society에 보관시켰다.
그 건물은 1855년 불에 탔으며 블랙 호크의 남은 유품은 파괴되었다. 일설에 의하면 그의 뼈는 루카스 주지사가 버링톤의 내과 의사인 Enos Lowe에게 전달했으며, 그는 또 다시 친구인 Dr. McLaurens에게 전달하였다고 한다. 하여튼 인부들이 Dr. McLaurens이 캘리포니아로 떠난 후 그의 집에서 뼈를 발견했으며, 버링톤에 있는 묘지에 묻었다.
“불멸의 인디안”이란 부제가 붙은 그의 동상은 Lorado Taft가 조각하였으며 일리노이주 오레곤 시에 있는 Rock River를 굽어보고 있다. 현재 블랙 호크는 비극의 영웅으로 알려졌으며 오늘날 수많은 기념물에 사용되고 있다. 도로, 스포츠, 학교등 여러 군데서 블랙 호크(Black Hawks)의 이름을 따서 사용하고 있다. 미국 역사상 수많은 전쟁이 있었지만 “Black Hawk War”는 개인적인 이름에서 딴 몇 안 되는 전쟁이다.
1912년 스톡홀름 올림픽 육상 금메달 2관왕인 Jim Thorpe가 자신이 블랙 호크와 직접 연계된 집안이라고 소송을 냈는데 그의 딸 Grace가 사실은 “천둥족(Thunder)”이 자기네와 직계이지만 블랙 호크와는 직계가 아니라고 그들의 정체성을 폭로하였다. 그러나 블랙 호크는 그의 아버지에게는 영웅이었으며 그 딸은 아버지가 블랙 호크 가문의 하나로서 그가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로 만들어주었다고 전하였다. 그 가족의 관한 혼란은 아마 그의 어머니 “샬롯데”가 파타와니 추장 Louis Vieux의 가문이란 데서 혼동이 온 모양이었다.
시카고 아이스하키팀인 블랙호크스는 Black Hawk 추장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이 아이스하키팀의 첫 구단주 Frederic McLaughlin은 1차 대전 당시 86보병 사단 333 병기대대 지휘관이었는데 이 사단의 별명이 추장의 이름을 딴 “블랙 호크 사단”이었다. 그래서 그는 군대의 명예를 이어받아 블랙호크라고 아이스 하키팀 이름을 지었다. 미 육군의 UH-60 불랙 호크 헬리콥터도 이 추장의 이름에서 기인되었다. 미 육군은 종종 항공대에 인디안 이름을 붙이고는 한다. (hanprise@gmail.com)
한홍기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