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취재수첩] 아리랑 노인아파트는 한인사회 공공자산

'본회의 이익이나 추진주체 세력의 편의를 위함이 아니고 1994년 현재 1000만 달러가 넘는 순수재산을 우리 후세들에게 유산과 교훈으로 남겨 이민 1세 노인들의 황혼기를 영예롭게 마무리하고자 한다'-1994년 3월 3일, 한국노인회 정관 제20조 ‘아리랑 노인아파트 건립목적’.
 
1995년 한인사회 최초의 정부 지원 프로젝트로 완공된 ‘아리랑 노인아파트’ 운영권을 둘러싼 논란이 뜨겁다. 사실 아리랑 노인아파트 존재는 2010년 이후 잊혀져 있었다. ‘오래전 한국노인회가 주축이 돼 한인사회 성원으로 8층짜리 노인아파트를 할리우드에 지었다’는 말만 간간이 들릴 뿐이었다. 아리랑 노인아파트의 의미와 한인사회 주인의식은 잊힌 셈이다.
 
발단은 재미한국노인회(회장 박건우)가 단체 재건을 계기로 아리랑 노인아파트를 재조명하면서 비롯됐다. 이에 한인사회 원로들은 “한쪽은 아리랑 노인아파트 재조명을 반기지 않고 얼렁뚱땅 넘어가고 싶어하지만, 한인사회 공익을 위해 다뤄야 할 사안”이라고 입을 모은다.
 
한국노인회는 정부 지원금과 한인사회 성금으로 건립한 노인아파트를 한인사회 공공자산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18일 기자회견에서는 “10년 동안 노인아파트 운영을 좌지우지한 찰스 김씨가 뒤로 숨어서는 안 된다. 김씨를 중심으로 구성된 아리랑 하우징 이사회 해체, 이사진 전원사퇴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박건우 회장 중심의 한국노인회가 아리랑 노인아파트를 재조명한 노력은 일단 긍적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여년 동안 내분으로 인한 갈등이 반복된 단체라는 점에서 공신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도 많다.  
 
특히 아리랑 노인아파트를 한인사회 공공자산으로 활용할 의지와 중장기 계획도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박 회장은 “한인사회 간담회 등 여론 수렴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현 아리랑 노인아파트 운영주체인 아리랑 하우징 이사회(이사장 안창해, 서기 찰스 김)는 2010년을 강조한다. 2010년 전후 당시 한국노인회 백춘학 회장 및 구자온 회장 지시로 ‘이사 자체 선임권까지 명시한 정관개정을 했다’고 주장한다.  
 
이때를 기점으로 더는 한국노인회 산하 단체가 아니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양측은 당사자들 서명이 담긴 동일한 서류를 두고 정반대의 주장을 하고 있다.
 
10년 이상 이사장을 맡았던 찰스 김씨는 “나는 이제 이사장이 아니다”라고 전제한 뒤 “아리랑 노인아파트는 한인사회만의 것이 아니다. 한인사회 성금 30만 달러도 고 정의식 회장이 다 써서 많아야 2만~3만 달러만 들어갔다. (LA)저소득 노인을 위한 아파트”라고 강조했다.
 
아리랑 노인아파트 건립사업에 참여했던 원로 1세대들은 ‘상식과 염치, 주인의식’을 당부했다. 이번을 계기로 이 아파트가 한인사회 공공자산이란 사실도 분명히 하자고 주문한다.
 
이영송 전 LA한인회 이사장 겸 전 LA한인상공회의소 회장은 “찰스 김씨는 영 김 연방 하원의원 남편이다. 원로들은 영 김 하원의원에게 행여 부정적 영향을 미칠까 조심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아리랑 노인아파트는 노인과 우리 커뮤니티를 위한 공공자산이다. 한국노인회가 원로초청 간담회를 열고 진지한 대응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용태 전 LA한인회장은 “아리랑 노인아파트 건립 역사를 우리가 모두 알아야 한다. 한인사회 공공자산으로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형만 남가주한국학원 이사장은 “양측이 첨예하게 대립해서는 안 된다. 한국학원 정상화 때처럼 서로 양보하고 같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면서 “특히 영 김 하원의원 역할이 중요하다. 김 하원의원이 입장을 밝히면 쉽게 풀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형재 사회부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