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고품질 마스크 N95 4억 개 배포한다

다음주 후반부터 약국·보건센터에서 1인당 3장씩
뉴욕주 배포 마스크 25만개 불량으로 회수 조치
화이자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오미크론에도 효과

 조 바이든 행정부가 고품질 N95 마스크 4억 개를 일반인들에게 무료로 배포하기로 했다.  
 
백악관은 18일 이같은 사실을 발표하고 연방정부 전략물자로 비축하고 있는 N95 7억5000만장 중에서 4억 개를 다음주 후반부터 전국적으로 배포한다고 전했다.  
 
각 지역 약국이나 보건센터로 이번주 후반부터 배송이 시작되며, 성인 1인당 3장씩 받아갈 수 있다.  
 
N95 마스크는 올바르게 착용할 경우 매우 작은 입자를 95%까지 걸러낼 수 있으며, KN95는 그에 준하는 중국 표준이다. N95는 한국의 KF94 등급에 해당한다.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14일 오미크론 변이 확산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N95 마스크가 최고 수준의 보호를 제공한다면서 일반인에게 착용을 권고했다. 이는 N95 마스크가 의료진을 위해서 먼저 사용돼야 한다는 작년 9월 가이드라인에서 일반대중으로 그 대상을 확대한 것이다.  
 
현재 미국은 비축량 외에도 월 1억4100만개의 N95 마스크를 확보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날(18일) 코로나19 자가진단 키트를 신청할 수 있는 웹사이트(covidtests.gov)를 열고 신청접수를 받기 시작했다. 연방정부가 5억 개를 확보해 가구당 키트 4개씩 배포하는데 이미 신청이 쇄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뉴욕주 보건국(DOH)이 교사와 도서관에 배포한 마스크가 불량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앞서 주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에 대응하고 실내 마스크 의무화를 지원하기 위해서 500만개의 KN95 마스크를 학교·도서관 및 기타 공공기관에 제공했다. 하지만 이중 최대 5%에 달하는 25만개가 불량인 것으로 파악된 것이다. 이에 DOH는 해당 카운티에 연락해 불량품을 회수하는 한편, 비축 마스크에 대해서 품질을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화이자는 18일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가 오미크론 변이에도 똑같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화이자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인 팍스로비드에 대한 3건의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팍스로비드의 주성분인 니르마트렐비르가 바이러스 복제에 필요한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서도 원래 코로나19와 같은 수준으로 차단하는 효과가 드러난 첫 번째 실험을 포함해 세 건 모두 유효성을 입증하는 결과가 나왔다.

장은주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