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전 대통령이 폭력사태 책임자”

바이든 대통령, 의회 폭동 1주년 연설
트럼프 이름 언급하지 않고 강력 규탄
대선 결과 조작론에는 “거짓말” 대응

조 바이든 대통령이 6일 의회 폭동 1주년을 맞이해 워싱턴DC 연방의사당에서 이를 기념하는 연설을 했다.  [로이터]

조 바이든 대통령이 6일 의회 폭동 1주년을 맞이해 워싱턴DC 연방의사당에서 이를 기념하는 연설을 했다. [로이터]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의회 폭동 사태 1주년을 맞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폭력사태의 책임자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규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6일 의회 폭동 당시 폭도들이 난입했던 워싱턴DC 연방의사당 스테튜어리홀에서 한 연설에서 “선거에서 패배한 대통령이 폭도들을 의회에 난입시켜 평화로운 정권교체를 방해하려 했다”고 비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폭도들을 공격으로 내몰았다”면서 “그는 백악관에서 이 모든 장면을 텔레비전으로 지켜보면서도 경찰이 공격당하고 생명을 위협받고 의회가 포위되는 몇 시간 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고 직격했다.  
 
그는 “전직 대통령은 선거 결과에 의심을 표하고, 2020년 대선 결과에 대해 거짓말을 만들고 퍼뜨렸다”면서 “이는 그가 자신의 이익을 조국의 이익보다 더 중요하기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그 지지자들이 주장하는 선거 결과 조작론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0년 대통령 선거에 대해서 “이 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민주주의의 표현”이라고 설명하면서 그 전의 어느 선거보다도 많은 미국인들이 투표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미국 역사상 그 어떤 선거도 2020년 대선보다 더 면밀하고 정확하게 집계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서 “그냥 전직 대통령이 아니라 패배한 전직 대통령이다.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에 의해 700만표로 진 패배한 대통령”이라고 단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 내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름을 직접 언급하지 않고 ‘전직 대통령’, ‘패배한 전직 대통령’, ‘그’ 등의 단어를 대신 사용해 지칭했다.  
 
1년전인 2020년 1월 6일, 대선에서 패배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연방의회로 몰려가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의회의 대선 승리 인증을 막기 위해 연방의사당에 무차별 난입, 폭력을 행사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 사태로 의회경찰 1명을 포함해 5명이 사망했고, 지금까지 700명 이상이 기소됐으며, 사법당국과 의회는 진상 규명을 위한 절차를 아직까지 진행중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애초 예정된 기자회견은 취소했지만, 바이든 대통령 연설 직후 별도의 규탄 성명을 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연설을 “바이든 대통령이 오늘 내 이름을 미국을 더 분열시키는 데 이용했다”며 “이 정치적 연극은 바이든 대통령이 완전히 실패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시선돌리기(distraction)’에 불과하다”고 조롱했다.  

장은주 기자 chang.eunju@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