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투자의 경제학] 옵션 거래

개인투자자 파생상품 관심 늘어
옵션투자에는 정확한 이해 필수

통상적으로 증권투자를 한다고 하면 대부분은 주식 투자를 하는구나라고 짐작하지만 증권회사에 계좌를 열면 투자할 수 있는 대상이 주식 외 여러가지가 있다.  
 
상장되어 있는 기업의 지분을 매입해서 해당 주식의 주가가 오르면서 수익을 내는 것이 일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증권투자다.  
 
하지만 증권 회사에서 제공하는 투자처는 주식 외에도 주식처럼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사고 팔수 있는 ETF(Exchange Traded Fund), 많은 투자자들이 은퇴 계좌나 보험상품에서 익숙한  뮤추얼펀드(Mutual Fund), 금, 오일 등 선물에 연계되 있는 ETF, 국채, 회사채 등 각종 채권, 다수의 은행에서 제공하는 CD(Certificate of Deposit) 도 있다.  
 
여기서 ETF와 뮤추얼펀드는 구조적으로는 매우 비슷하지만 결정적으로 ETF는 장중, 뮤추얼펀드는 종가 기준으로 거래되는 것이 다른 점이다.  
 
선물에 연계돼 있는 ETF도 금이나 오일 같은 선물 상품의 등락을 예측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증권 계좌를 통해 투자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개별 주식이나 지수연계 ETF(Index ETF) 다음으로 최근 개인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는 옵션(Option) 거래인 것으로 보인다. 주식에 연계돼 있는 파생 상품인 옵션은 고난도 투자상품인데도 불구하고 거래량이 2020년 대비 35% 증가하며 2121년 하루 평균 거래량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옵션 거래 중 개인 투자자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25%나 된다고 하니 우려되는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옵션은 크게 해당 주식을 살수있는 권리(contract)인 콜 옵션(Call Option)과 팔 수 있는 권리인 풋 옵션(Put Option)으로 분류되는데 거래량은 컨트랙트(contract)라 불리며 컨트랙트 하나당 주식 100주에 대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옵션을 잘 이용하면 훌륭한 헤징(hedging) 역할을 할 수 있으나 많은 투자자들은 헤징보다는 투기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옵션 투자는 이해하기가 어려워 직접 예를 들어가며 설명을 해야 하지만 제일 중요한 점은 바른 이해 없이 거래하는 것은 도박이나 다름이 없다는 것이다.  이런 높은 위험도 때문에 증권 계좌를 통한 거래도 증권회사로부터 추가 허락이 있어야 가능하며 대부분의 증권 회사는 투자자의 투자경험, 재정상태, 위험 부담 능력 등을 검토하고 난 다음에야 옵션투자를 허가해 준다.  
 
온라인 증권사 로빈후드가 7000만 달러에 달하는 과징금을 부과 당한 이유 중에는 투자자의 옵션 거래 허가에 대한 관리미비에 있는 것처럼 옵션 거래는 고난도, 고위험도 투자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만약 옵션 투자를 하고 싶다면 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싶다.  
 
증권 시장에는 다른 투자처도 얼마든지 있기때문이다.
 
▶문의: (213)221-4090    

김세주 / KadenceAdvisors, LLC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