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 칼럼] 썩은 치아 수명 신경 치료에 달려

모든 치아에는 신경이 있는데 이 신경이 손상을 입거나 다쳤을 경우 정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이라는 것은 경험하신 분들은 익히 아실 겁니다.
 
신경치료란 이 치아 안에 있는 신경을 제거하고 그 신경이 있던 자리를 염증을 일으키는 균들이 지나다니지 못하게 빽빽하게 메꾸는 작업을 말합니다. 만약에 작은 틈들이 있어 균들이 그사이를 비집고 들락날락하는 경우 염증이 생기는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염증이 생긴다는 것은 쉬운 말로 부패가 시작된다는 것인데 부패는 항상 열과 기포가 생기는데 치아 자체가 단단하다 보니 이 기포와 열이 약한 뿌리 쪽의 잇몸으로 분출되게 됩니다.
 
이때의 엄청난 압력과 팽창으로 통증을 느끼고, 또 그 여파로 잇몸이 부풀어 오르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도 한 번에 심각한 수준에 이르는 것이 아니라 초기에는 우리 몸이 스스로 제어를 하여 가라앉히려고 노력하다 보니 초기에는 심각성을 못 느끼고 아프다 안 아프니 괜찮다고 하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상황이 몇 번 반복되다가 결국에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서야 병원을 찾으시는 환자분들이 대부분이고 그럴 경우 어쩔 수 없이 치아를 제거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기적 치과 검진과 클리닝을 받으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이런 위험에서는 좀 자유로울 수 있으실 겁니다. 이런 이유로 혹시라도 통증을 느끼셨다면 즉시 치과를 방문하시어 미리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신경 치료한 치아의 평균 수명은 8~10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일반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으신 분들은 신경치료 한 치아가 다시 아프거나 문제가 생겼을 시는 무조건 신경치료 전문의를 찾으셔서 재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의 8~10년은 신경치료 전문의가 시술한 신경치료를 한 치아의 수명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 치아의 뿌리마다 신경이 있다고 한다면 아래위 모두 앞쪽의 치아는 대체로 1개의 신경관 만을 가지고 있지만, 어금니 쪽은 평균 2~3개 많게는 5개까지의 신경관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어금니의 경우 음식을 저작하고 먹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아입니다. 신경 문제로 인하여 통증을 느끼거나, 아니면 썩어서 신경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럴 경우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모든 신경관을 균일하게 치아 뿌리 끝까지 청소하고 메워야 하는 섬세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전문의에게 맡기시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환자분들에게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문의: (213) 383-5151

김필성 원장 / 윌셔임플란트센터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