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2022년, 선택·기억·열정의 해 열린다

한국 대선·미국 중간선거 열리는 정치의 해
LA폭동 30돌은 한인사회의 역사인식 변곡점
수퍼보울·올림픽·월드컵, 일상 복귀 모색

2022년 새해가 밝았다. 올해는 한국 대선과 미국 예비·중간선거가 열리고 LA폭동 30주년을 맞으며 코로나19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열리면서 미래의 선택과 역사의 중요성, 올림픽과 월드컵으로 일상 복귀를 모색하는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선택의 해
 
올해는 중간선거의 해다. 가주에서는 예비선거가 6월 7일, 본선거는 11월 8일에 실시된다. 2020년 대선은 민주당이 완승을 거두며 백악관과 상원 다수당 탈환, 하원 다수당도 유지하면서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하지만 바이든정부는 첫 해부터 휘청이는 모습을 보였다. 아프가니스탄 철군부터 멕시코 국경의 난민과 밀입국 문제가 바로 터져 나왔다. 대도시 범죄도 급증했다. 트랜스젠더 옹호정책과 비판적 인종 이론 정책을 밀어붙이고 물류대란, 인플레이션, 코로나19 사태 악화까지 겹쳤다.  
 


실제로 민주당은 지난해 11월 선거에서 텃밭인 버지니아에서 주지사·부지사·검찰총장·주의회를 공화당에 모두 내주는 충격적인 대패를 겪었다. 바이든정부의 야심작이었던 복지법안 통과도 좌절되면서 바이든 지지율 급락으로 이어졌다.    
 
이런 기류 속에서 올해 중간선거에서 공화당 압승을 예상하는 이가 많다. 자칫 상하원을 모두 잃을 판에 놓인 민주당은 어떻게든 현 처지를 전환할 자구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3월에 열리는 한국 대선은 코로나19 이후 한국의 미래 방향을 설정하는 중요한 선거다. 또한 한인의 정치적 영향력을 스스로 설정하는 가늠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인 정치인의 재선과 출마도 주목을 받고 있다. 가주에서는 한인 주요 의원들의 선거가 열린다. 모두 공화당 소속으로, 새 선거구에 도전한다. 미셸 박 스틸 연방하원 의원은 45지구, 영 김 연방하원 의원은 40지구에 각각 출마한다. 두 의원 모두 지역구가 크게 변경돼 현역이지만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입장이다. 민주당 한인 의원들인 앤디 김(뉴저지)과 매릴린 스트릭랜드(워싱턴) 의원들이 선전할지도 주목된다.
 
가주의회에서는 최석호 의원이 73지구에서 4선에 나선다. 그동안 공화당 우세 지역에 출마해 오다 처음으로 민주당 우세 지역에서 도전장을 내민다.
 
로컬 선거에서는 써니 박 부에나파크 시장이 재선에 나선다.  
 
#기억의 해
 
올해는 4·29 폭동 30주기다. 한인상권이 흑인 폭도들에 의해 불바다가 된 아픔은 30년이 지난 지금도 아물지 않았다.  
 
당시 한인사회는 절박하게 폭동에 대응했다. 약탈하려는 폭도들을 막기 위해 총을 들었다. 절실한 나머지 가짜 총도 들었다. 자경단을 만들어 피해를 막으려 했지만, 폭동으로 가장 큰 피해를 받은 것은 결국 한인사회였다. 3억5000만 달러의 재산 손실과 함께 2300여 개의 점포가 피해를 입었다.  
 
폭동은 4월 29일부터 5월 3일까지 6일간 이어졌다. 오인사격으로 사망한 한인 이재성씨를 비롯해 55명의 사망자, 2000여 명의 부상자, LA시에서 총 10억 달러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후 한인사회는 흑인사회와의 소통이 부족했음을 절감하고 다양한 노력을 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1992년 4월 29일, 그 날을 우리는 잊지 않을 것이다.  
 
#열정의 해
 
올해는 스포츠 대형 이벤트가 유독 많은 해다. 당장 미국 스포츠의 꽃인 프로풋볼(NFL) 챔프전인 제56회 수퍼보울이 2월 13일 LA 인근 잉글우드의 소파이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LA 지역에서 수퍼보울이 열리는 것은 지난 1993년 이후 19년 만이다. 올해 하프타임쇼는 힙합 거물들인 닥터 드레가 자신의 수제자들인 에미넴, 스눕 독 등과 출연한다.  
 
동계스포츠 최대 이벤트인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도 열린다. 2월 4일 개막해 20일까지 열전을 이어간다. 아시아 국가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건 일본, 한국에 이어 세 번째다. 한국은 쇼트트랙과 스피드스케이팅, 스켈레톤 등에서 메달을 노린다. 한국 대표팀은 금메달 5개, 은메달 4개, 동메달 2개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국은 9월 또 다른 대형 국제스포츠대회를 연다. 9월 9일부터 24일까지 저장성 항저우에서 제19회 아시안게임을 개최한다. 당초 제19회 아시안게임은 월드컵과 개최연도가 겹치는 것을 피하고자 2023년에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2019년 아시안게임 개최 예정이었던 베트남이 개최권을 반납했다. 이를 인도네시아가 가져가면서 아시안게임 개최 시기가 2018년으로 재조정되면서 올해 열리게 됐다. e스포츠와 바둑도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다.
 
2개월 뒤엔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이 열린다.  
 
11월 20일부터 12월 17일까지 카타르 수도 도하를 비롯한 5개 도시 8개 경기장에서 축구 대축제가 진행된다. 월드컵은 통상적으로 6월에 열리지만, 이 시기 카타르 기온이 너무 높아 11월로 개최 시기가 변경됐다. 월드컵이 5~7월이 아닌 시기에 개막하는 것은 카타르 월드컵이 처음이다. 월드컵이 아랍권에서 열리는 것도 처음이다.
 
참가국은 총 32개. 이 중 13개국이 출전을 확정했다. 개최국 카타르와 브라질, 아르헨티나, 스페인, 프랑스, 벨기에, 스위스, 세르비아, 덴마크, 네덜란드, 크로아티아, 잉글랜드, 독일이 출전권을 거머쥐었다.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에 속한 한국은 오는 26일 레바논과 7차전, 31일 시리아와 8차전을 원정경기로 치른다. 벤투호는 6차전까지 4승 2무(승점 14)를 기록해 이란(승점 16·5승 1무)에 이어 조 2위를 유지하고 있다. 1승 3무 2패(승점 6)로 조 3위에 자리한 아랍에미리트(UAE)의 경기 결과에 따라 이르면 7차전에서 카타르 행을 확정할 수도 있다.  
 
한국이 카타르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면 1986년 멕시코 대회부터 10회 연속 월드컵 본선에 오른다.  
 

원용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