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오픈 업] 끊이지 않는 교내 총기난사

 학생 시절, 인권과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고 세계 의학 연구를 선도하는 미국을 동경했다. 베이비붐 세대가 활발히 활동하던 1970년대에 도미했다.  
 
그때는 보지 못했던 미국의 어두운 일면을 이제서야 본다. 넘쳐나는 자유와 부유함이 굳건하지 못한 가정을 좀 먹고 있었다는 것을 그때는 인지하지 못했다.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가정 공동체에서 건실한 시민이 되도록 차세대를 교육하지 못했기에, 이해할 수 없는 총기 사건이 학교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사건들은 우리 기성세대를 향해 부모로서의 자격이 미달이라고 질책하고 있다.  
 
총기가 자동차 운전면허도 받을 수도 없는 연령대의 소년의 손에 쥐어지고, 소년은 방아쇠를 당겼다. 총알은 동료 학생들의 생명을 앗아갔다. 지난달, 미시간주 고등학교에서 일어났던 총기 살인 사건이다. 14살, 16살, 그리고 두 명의 17살 학생이 목숨을 잃었다. 그들의 빼앗긴 삶을 누가 보상할 것인가?
 
뉴욕타임스는 사건의 뒷이야기를 지난 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총을 쏜 15세 소년은 아버지와 함께 블랙 프라이데이에 총기 쇼핑을 갔다고 한다. 총기를 구입한 아버지는 소년에게 총을 이른 크리스마스 선물로 건넸다고 한다. 이 아버지는 무슨 이유로 총기를 아이에게 선물한 것일까. 더욱 끔찍한 것은, 이 소년이 범행을 저지르는 동안 엄마가 아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였다. 엄마는 ‘난 너에게 화나지 않았어’, ‘너는 걸려들지 않는 방법을 배워야 해’라고 썼다고 한다.  
 


인간이 무기를 만든 것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때의 무기는 화살이나 칼이었다. 애초에는 동물이나 물고기를 잡기 위해 만들었을 것이다. 정말 무기가 생계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었나 하는 의심이 많이 든다. 21세기를 사는 우리에게 화살은 양궁이라는 운동 종목에서 볼 뿐 사람을 위협하지 않는다.  
 
세월이 흐르면서 최첨단 살생 기구들이 사람들을 죽였고, 다치게 했다. 인류 역사에서 갖가지 명분으로 총기를 사용한 대량 살상이 정당성을 부여 받았다. 전쟁과 공권력에 의한 민간인 대량학살이 대표적이다.  
 
미국에서는 자유롭게 총기 구매가 가능하고, 소유를 허용하다 보니 정신질환자 등에 의한 총격 사건이 발생하고 많은 희생자를 가져왔다. 그럼에도 총기소유 금지는 여전히 불가능하고 총기사건 예방책도 뚜렷한 것이 없다.  
 
미국 인구가 약 3억3000만 명인데 무기는 사람 숫자보다 많은 3억9000만 정이라고 한다. 인구 100명당 120정의 무기가 있는 셈이다. 미국, 멕시코, 과테말라 등에서는 일반 시민이 총을 소유하는 것이 헌법적 권리로 되어 있다. 총기폭력은 하루에 대략 300건 발생하고 약 100명이 목숨을 잃는다. 1년에 약 3만8000명이 죽는다. 이 숫자는 한국전 전사 미국인 3만3686명보다 더 많다. 3분의 1은 의도적인 총기살해이고 20%는 총기자살이다. 실수는 1%도 되지 않는다.  
 
회계감사원(GAO)은 1년에 평균 10억 달러의 비용이 총기사고 부상의 초기 치료에 소요된다고 지난 7월 발표했다. 이는 재입원, 장기간 관리, 의사 비용 등을 포함하지 않는 액수다. 보험이 없는 경우로 계산해 보면, 미국인 1인당 250달러 정도를 이들의 치료에 지급해야 한다. 응급치료 후 장기간 치료와 재활에 필요한 액수를 합치면 금액은 더 늘어난다.  
 
귀중한 생명을 앗아갔고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는 총기사고를 막기 위한 철저한 규제가 절실하다. 

류 모니카 / 종양 방사선 전문의·한국어진흥재단 이사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