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백신 접종…의사당 점거…바이든 취임

<송년기획> 2021년 미국 5대 뉴스

1.지난 5월24일 뉴욕 브루클린의 도미노 파크에서 주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맞춰 원을 그려놓고 그 안에서 휴식을 취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2.연방의회 의사당이 친트럼프 시위자들에 의해서 공격받고 있다. 3.지난 1월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 4.마지막으로 아프가니스탄을 떠난 크리스 도나휴 소장. [로이터]

1.지난 5월24일 뉴욕 브루클린의 도미노 파크에서 주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맞춰 원을 그려놓고 그 안에서 휴식을 취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2.연방의회 의사당이 친트럼프 시위자들에 의해서 공격받고 있다. 3.지난 1월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 4.마지막으로 아프가니스탄을 떠난 크리스 도나휴 소장. [로이터]

올 해는 몇 개의 뉴스로 정리하기 힘들만큼 혼돈의 연속이었다. 2021년을 열고 닫은 코로나19와 코로나에 희석된 굵직한 사건으로 한해를 정리한다.  
 
▶코로나와 백신 정국= 2021년은 코로나19 2년차로 확산을 저지하기 위한 백신 공급과 접종을 놓고 혼선이 이어졌다. 연방과 주 정부는 확산 저지를 위해 백신 확보, 접종 독려, 미접종자 설득 등 다양한 작전을 펼쳤다. 특히 2020년 하반기부터 시작한 3차 유행으로 전 세계가 패닉에 빠졌지만 2021년 초부터 화이자와 모더나사가 백신을 대량 생산해 접종이 빨라지면서 팬데믹 극복에 자신감이 생겼다. 4월부터는 대부분의 성인들이 접종에 나서면서 6월15일부터 경제활동 전면 정상화라는 ‘대개방’이 선언됐다. 그러나 이런 환호도 잠시. 여름이 시작되면서 소강상태였던 팬데믹이 델타변이의 출현으로 7월부터 4차 유행이 시작됐다.
 
델타변이의 출현으로 부스터샷 접종이 시작됐다. 2차 접종을 마치고 6개월이 지나면 항체가 급격하게 줄어들기에 면역 강화를 위해서 3차 접종이 필요했다. 아울러 정부와 기업을 중심으로 부스터샷 접종과 함께 마지막 카드인 백신 의무화가 시작되며 백신 갈등도 표면화됐다. 지금도 실내 시설이나 공립학교는 자율적이지만 기관별로 의무화를 강제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접종을 독려하는 보건당국과 백신을 신뢰하지 않는 미접종자들의 목소리가 여전히 엇갈리고 있다. 12월에 들어서면서 초전염력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의 출현으로 코로나19 전쟁은 계속되고 있다.
 
▶연방의사당 폭력사태= 선거인단이 연방의사당에 모여서 새 대통령을 뽑는 절차가 열리는 1월 6일을 기해, 트럼프 지지자들이 워싱턴DC 연방의사당에 난입하는 폭력사태가 일어났다. 초강대국의 민낯이 여실히 드러났다는 평가를 받으며 수많은 주모자들이 지금까지 처벌을 받고 있다. 트럼프 책임론과 이에 동의하지 않는 여론이 뒤섞이며 미국 쇠망론까지 언급됐다.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1월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제46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취임하자 마자 첫 행정명령으로 성적 지향과 젠더 정체성에 따른 차별을 금지했다. 이후 전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많은 정책을 뒤집었다. 파리기후변화협정 복귀, 세계보건기구 탈퇴 중단, 국경장벽 건설 중단, 반이민정책 철회 등이 이어졌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반중국 정책은 트럼프만의 정책이 아닌  주류사회의 중국에 대한 반발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미국과의 무역에서 엄청난 무역 흑자를 기록한 중국이 힘센 공산주의 국가로 변하는 것을 목도한 미국의 각성으로 보는 전문가들이 많다. 바이든 정부는 중국을 포위하는 군사동맹체인 쿼드를 구축하고 중국의 생산 및 공급체인을 해체하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 철군= 트럼프 정부부터 시작됐던 철군 정책을 바이든 대통령이 실행한 것 뿐이지만 서둘러 철수하면서 20년간 쌓아온 공든탑을 무너뜨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로 인해 미국에 대한 국제적인 신뢰에 금이 갔으며 미국이 세계경찰 역할을 이미 포기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미군은 5월부터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기 시작했고 전쟁의 판세가 탈레반으로 넘어가면서 주요 도시를 탈레반이 장악하기 시작했다. 제2, 제3의 도시가 넘어갔고 결국 8월 15일 아프가니스탄 정부가 탈레반에 항복하면서 탈레반은 카불에 무혈입성했다.  
 
 

장병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