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출 심사 탄탄한 세금보고서가 기본

뱅크오브호프

뱅크오브호프

한인사회의 상권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자영업자들은 항상 사업체 및 자가 건물 매입과 운영자금, 사업확장 등의 자금조달을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자영업자들이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금 조달 방법의 하나가 SBA 융자입니다.  
 
부동산 투자를 할 때는 ‘위치’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렇다면 SBA 융자를 포함한 모든 대출신청 준비의 시작은 세금 보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들과 고객들의 관계가 항상 갑과 을의 관계는 아니지만, 가장 쉽고 효율적으로 ‘을’이 아닌 ‘갑’이 될 수 있는 방법, 즉 대출과정에서 주도권을 쥘 수 있는 첫걸음은 바로 올바른 ‘세금보고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누구든  잘 보고된 (물론 수입이 많이 보고된) 세금 보고서만 있다면 어느 금융기관에서나 대출을  쉽게 좋은 조건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자영업자가 세금보고를 정확히 잘하는 편이지만, 아직도 현금거래 부분이나 여러 수입을 누락시키는 일부 자영업자가 있기도 합니다. 유리한 위치에서 금융기관들과 거래를 하고 싶다면, 얼마나 비즈니스가 잘 되는지, 얼마나 경영을 잘하고 있는지 등의 장점들을 보여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설명을 길게 하지 않아도, 잘 보고된 세금보고서 하나가 해당 비즈니스가 얼마나 건실한지 보여주고 비즈니스의 장점을 대신 자랑해 줄 수 있습니다.
 


간과해서는 안 되는 점 중의 하나는 자영업자들이 본인의 비즈니스를  팔 때도 자신이 신고한 지난 3년간의 세금보고서 내용이 기준입니다. 비즈니스를 매각하는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구매자가 해당 비즈니스를  대출없이 전액 현금으로 산다면 몰라도 많은 경우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게 되는데, 그때 금융기관들이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 바로 판매자의 세금보고서입니다. 판매자의 세금보고서에서 나타난 수입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는 판매자가 원하는 가격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은행 대출 심사과정에서 판매자의 세금보고서에 보고된 소득이 차후에 대출 상환금을 매달 갚아나가는데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구매자가 받을 수 있는 대출금액 한도가 줄어들게 되거나 대출 자체가 거부되어서 결과적으로 구매자가 구매를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출심사 과정에서는 비즈니스를 구매하는 구매자들의 세금보고서 또한 중요하게 검토됩니다. 판매자의 세금보고서에 나타난 숫자가 다소 부족한 경우에도 구매자가 동종업계에서 건실하게 비즈니스를 운영한 경험이 많이 있고, 구매자의 세금 보고서가 잘돼있다면 대출 심사과정을 통과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SBA 융자에 대한 장단점을 간단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장점
 
- 적은 다운 페이먼트로 (10~30%) 비즈니스 구매이나 자가건물 구매 가능
 
- 보통의 상업용 융자보다 긴 융자 기간 (10~25년)
 
- 보통의 상업용 융자보다 낮은 수입요구 기준
 
- 보통의 상업용 융자에는 해당 조건이 안 되는 사업체나 사례도 포함
 
2. 단점
 
- 변동 이자율 적용 가능성
 
- 보통의 상업용 융자보다 많은 서류 요구
 
- 추가 담보물 요구 가능성
 
▶문의: (213) 819 -4242,  
 
Gene.Pak@BankofHope.com

진 박 / 뱅크오브호프 SBA 부행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