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A교육구 힘겨운 백신 접종…시한 어긴 직원 425명 해고

학생 3만4000명도 미접종

미국에서 2번째로 큰 교육구인 LA통합교육구가 백신 의무화 명령을 제때 지키지 않은 직원 수백명과 학생 수만명의 처리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LA타임스에 따르면, 접종 마감시한인 7일 LA통합교육구는 직원 496명의 해고를 결정했고 이중 425명을 해고했다. 이중 7명이 교사였지만 담임을 맡고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날 교육위원회는 해고 결정과정을 별도 표결로 진행해 7대0으로 해고를 가결했다. 당초 교육구의 시한에 따르려면 직원들은 11월15일까지 2차 접종을 마쳤어야 했다. 신문에 따르면, 10월 1차 접종시한까지 교육구 전체직원 7만3000명중 97%가 접종을 받거나 면제를 받았지만 2200명은 아무런 선택을 하지 않았다.  
 
또한 마지막 시한인 7일까지 아무런 선택을 하지 않았던 1100명 중 독립프로그램으로 전출된 515명의 교사를 제외한 496명이 대상이었다. 이들은 백신 의무조항을 준수하지 않아 해고됐지만 향후에 예방접종을 받은 해고직원은 재취업 자격이 있다.
 


LA통합교육구는 7일 또한 12세 이상 학생에 대한 백신 접종 명령을 준수한 비율이 85%인 것으로 발표했다. 85%에는 최소 1차 접종을 받은 학생을 비롯해 면제 대상자나 노숙자 및 포스터홈 청소년, 특정 특수교육 학생 등 조건부 등록 자격 학생 등이 포함된 수치다. 내년 1월10일에 시작되는 2학기 개학까지 완전 접종이 불가능한 학생이 3만4000명인 것으로 밝혀졌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들은 면제를 승인받거나 교육구의 독립프로그램에 강제 편입된다. 최악의 경우는 LA통합교육구를 떠나야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시티오브에인절스(독립프로그램)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1만명에서 시작했던 프로그램이 1만6000명이 됐으며 현재는 인력부족으로 혼란스런 상태이기 때문에 학생들을 제대로 수용할 수 있을지 의문인 상태다.
 
LA통합교육구는 학생 백신 의무화를 시행하는 미국 내 몇 안되는 곳 중 하나로 직원과 달리 학생은 의료적인 면제가 아닌 개인 신념에 따른 면제 신청은 불가능하다. 현재 LA통합교육구에 재학중인 학생은 유아원부터 12학년까지 대략 45만명에 달한다. 또 LA통합교육구에서 백신 의무화의 효력이 없는 곳이 있다. 차터스쿨 중 기존 학교와 캠퍼스를 공유하지 않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백신 의무화가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5~11세의 학생에게는 백신을 제공하지만 의무화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한편 LA통합교육구에는 의무화 명령에 대한 2건의 소송이 걸려있다. 

장병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