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브리프] '3분기 성장률 2.1%로 상향조정' 외

3분기 성장률 2.1%로 상향조정
 
연방 상무부는 올해 3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연율 2.1%(잠정치)로 집계됐다고 24일 밝혔다. 지난달 말 발표된 속보치 2.0%에서 0.1%포인트 상향 조정됐다. 성장률은 속보치, 잠정치, 확정치로 3차례 나눠 발표된다. 이날 공개된 잠정치는 속보치보다 조금 올라갔으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전문가들의 전망치(2.2%)에는 살짝 못 미쳤다.  
 
직전 2분기 성장률(6.7%)의 3분의 1 수준이다. 3분기 성장률 둔화는 코로나19 델타 변이가 지난 여름 확산하면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은 여파로 분석된다.  미국 경제 활동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개인 소비지출은 3분기에 1.7%(연율)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2분기에는 개인 소비지출이 12% 급증했다. 글로벌 공급망에 전례 없는 차질이 빚어진 것도 경제의 발목을 잡은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연말 쇼핑 대목이 포함된 4분기에는 소비 반등에 힘입어 성장률이 상당폭 올라갈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4분기 성장률이 4.8%를 찍을 것으로 예상한다. 일부 전망치는 최대 8%까지 내다본다고 AP통신이 전했다.
 
 
 


안보위협 수출통제 기업 발표
 
연방 상무부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 수출 규제 대상 기업을 지정, 발표했다. 상무부 산업안보국(BIS)는 24일 중국 기업 12개를 포함해 일본과 파키스탄, 싱가포르, 러시아 등 모두 27개의 외국 기업을 미국의 국가 안보 혹은 외교 정책에 반하는 행위를 한 기업으로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은 성명에서 “통상은 평화와 번영,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야 하며 안보 위협이 돼서는 안 된다”며 “이번 조치로 미국의 기술이 중국과 러시아군으로 이전되거나 파키스탄 핵확산에 기여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러몬도 장관은 “상무부는 국가 안보를 위해 수출 통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무부에 따르면 규제 대상 가운데 중국 기업 8개는 대 스텔스, 대 잠수함용 무기 개발을 위한 퀀텀(양자) 컴퓨팅 기술 및 암호화 기술에 대한 보호 차원에서 통제 목록에 포함됐다. 이들 기업들은 중국 인민해방군 현대화 및 미국이 원천 기술을 확보한 무기 확보 작업에 관여했다고 상무부는 전했다. 16개 기업들은 파키스탄 핵 및 탄도 미사일 개발과 관련한 활동으로 규제 대상에 선정됐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